얼마 전, 1박 2일 청송 편을 보다가 눈길이 갔던 미술 작품이 있었습니다. 거대하고 장엄한 모습에 많은 눈길이 갔었는데요, 그 ‘청량 대운도’를 보러 군립청송 야송미술관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미술관에 도착했습니다. 미술관 맞은편에 꽤 넓은 주차장이 있어 주차하기도 편리했습니다 청송 진보면에 있는 미술관은 인근에 청송에서 유명한 신촌 약수 및 닭백숙, 닭불고기 식당들과 즐비해 있었습니다.
최근 폐교된 초등학교들이 새롭게 탈바꿈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군립 청송 야송 미술관 또한 청송 신촌 초등학교를 개조하여 2005년에 개관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정겨운 학교의 느낌도 많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탈바꿈한 야송 미술관은 청송 출신의 한국화가 야송 이원좌 화백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이름인데요, 그의 대표작 ‘청량 대운도’를 비롯하여 국내외 화가와 조각가들의 한국화 및 도예작품을 전시하고 있으며 이원좌 화백의 작업실도 겸하고 있는 장소입니다.
바로 미술관의 하이라이트인 ‘청량대운도’를 보러 청량대운도 전시실로 향해봅니다. 운영 시간은 위 사진과 같으니 참고해 주세요!
건물에 들어가자마자 거대한 그림과 마주하게 됩니다. 가로 46m 세로 7m의 엄청난 작품인 ‘청량대운도’인데요, 경상북도 봉화군에 있는 청량산을 배경으로 한 산수화로 서울 천도 600주년인 1994년을 기념하여 180일에 걸쳐 완성한 한국화 사상 초대작입니다.
카메라의 광각 렌즈를 이용해야지만 작품 전체의 모습을 겨우 담을 수 있을 만큼 거대했는데요, 그림 앞에 있는 포토존에 서서 사진을 찍어 봅니다. 작품이 얼마나 크신지 감이 오시나요?
청량산 전경을 그린 작품이다 보니 청량산을 방문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청량사나 주요 봉우리를 찾으며 작품을 감상하기도 했습니다. 마치 ‘윌리를 찾아라‘ 책을 보는 것만 같습니다. 경북나드리 독자 여러분들도 작품 일부에 담긴 청량사와 등산객 3명들을 찾아보세요!
청량대운도 작품 뒤에는 작품 설명, 제작 배경 등에 대한 전시와 이원좌 화백의 도예 작품들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청량대운도 전시실 옆에는 미술관이 위치해 있습니다. 이원좌 화백의 작품도 전시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제가 방문했을 때는 청송야송미술대전 수상작들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오랜만에 미술작품들을 감상하니 마음이 촉촉해지는 것만 같습니다
앞 써도 언급했지만, 야송 미술관 인근에는 신촌약수를 비롯하여 청송 대표 음식인 닭백숙과 닭불고기 전문식당도 즐비해 있으니 함께 방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Info. 군립 청송 야송 미술관
경상북도 청송군 진보면 경동로 청송야송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