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2021 경북여행리포터로 활동하게 된 이종영이라고 합니다. 경북여행리포터로서 저의 첫 방문지는 경산이었습니다. 언택트 봄꽃여행이라는 주제에 맞게 김천 연화지에서의 만개한 벚꽃과 경주 불국사의 겹벚꽃을 취재할 예정이었으나, 작년에 비해 빠른 개화시기와 많은 인파가 몰리게 되어 비교적 한산한 경산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찾은 곳은 경산의 공설시장이었습니다. 일요일이라 그런지 문을 닫은 가게들도 많았지만 그래도 전통시장의 분위기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이었습니다. 경산공설시장은 1956년에 개설되어 지역 중심시장으로서 역할을 이어오고 있으며 현재 하루 1만여명이 이용하는 상설시장이 되었습니다. 경산 공설시장에서는 청과, 잡화, 어물, 농산물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매일 열리는 상설시장과 특정일에 열리는 정기시장 두 가지의 유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기시장은 5·10일장으로 매월 5일, 10일, 15일, 20일, 25일, 말일이 장날입니다.
▲ 경산시장
[경산공설시장]
위치 : 경상북도 경산시 경안로31길 19
연락처 : 053-816-9933
홈페이지 : https://gyeongsan.wizweb.kr/
경산시장의 맛집을 검색하여 들어간 곳은 바로 개미분식! 외관에서부터 느껴지는 찐맛집의 기운! 들어가서 떡볶이와 김밥, 튀김을 주문했습니다. 떡볶이는 쌀떡과 밀떡 중에 선택이 가능하며, 바닥에 깔려 나오는 납작만두도 뺄 수 있습니다! 주문이 들어간 지 약 10분만에 모든 음식이 나왔고 어렸을 때 먹었던 추억 속의 떡볶이 맛을 다시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게 시장을 한바퀴 돌아보고 시장과 어울리는 '복고다방'이라는 작은 카페에서 다방커피를 주문하여 한숨 돌렸습니다.
▲ 경산시장_개미분식(외관)
▲ 경산시장_개미분식(떡볶이,김밥)
▲ 경산시장_복고다방
[개미분식]
위치 : 경상북도 경산시 중앙로 16길 7
연락처 : 053-811-2729
그리고 이동한 곳은 반곡지! 반곡지는 2011년 문화체육관광부의 '사진찍기 좋은 녹색명소', 2013년 우리마을 향토지원 Best 30선에 선정된 너무나도 유명한 곳이었습니다. 반곡지의 안내판 옆에는 서상달 시인의 '반곡지'가 새겨져 있었고 반곡지를 트래킹하기 전 읽어보면 좋으실 것 같아요 :)
평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이미 복사꽃은 대부분 떨어진 상태였지만 그 중에 핀 몇몇의 복사꽃은 여전히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연못에 비친 버드나무들과 선선한 바람은 반곡지를 걸으며 힐링할 수 있었습니다. 휴일을 맞아 많은 경산시민들과 사진작가님들이 반곡지를 찾았습니다. 나무데크를 걸으며 느끼는 상쾌한 공기는 근심을 모두 날리기에 충분했습니다.
▲ 경산 반곡지
▲ 경산 반곡지_반영
▲ 경산 반곡지_나들이 중인 시민들
▲ 경산 반곡지_힐링되는 풍경
▲ 경산 반곡지_복사꽃
[반곡지]
위치 : 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반곡리 246
반곡지에서 산책을 마친 후 허기진 배를 채운 곳은 막창도둑 사동점입니다. 막창도둑은 이름과 달리 돼지고기, 소고기를 비롯하여 여러 특수부위를 판매하는 곳이었습니다. 기본반찬으로 샐러드 스파게티와 떡볶이가 나오는 것에 한 번 반하고, 기본반찬의 퀄리티에 두 번 반했습니다. 먼저 이베리코 꽃목살과 삼겹살로 배에 기름칠을 살짝 해주고 생막창, 벌집껍데기, 돼지꼬리양념구이 등 여러 특수부위들을 먹었는데 하나같이 너무 맛있었습니다. 또한, 라면이 무료로 제공되니 나중에 친구와 함께 라면 끓이기 대결을 해봐도 재밌을 것 같아요.
▲ 경산 막창도둑
▲ 경산 막창도둑_기본반찬
▲ 경산 막창도둑_꽃목살,삼겹살
▲ 경산 막창도둑_꽃목살,삼겹살
▲ 경산 막창도둑_돼지꼬리 양념구이
▲ 경산 막창도둑_라면
▲ 경산 막창도둑_메뉴
▲ 경산 막창도둑_벌집껍데기
▲ 경산 막창도둑_생막창
▲ 경산 막창도둑_생막창
[막창도둑]
위치 : 경상북도 경산시 백자로 67
연락처 :053-812-9274
Info. 경산공설시장
경상북도 경산시 경안로31길 19
Info. 반곡지
경상북도 경산시 남산면 반곡리 246
Info. 막창도둑
경상북도 경산시 백자로 67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