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릉도 자유여행 계획하기
‘울렁울렁 울렁대는 가슴안고, 연락선을 타고가면 울릉도라
뱃머리도 신이 나서 트위스트, 아름다운 울릉도.’
울릉도를 노래한 가요의 가사처럼 울렁대고 두근대는 가슴 안고서 멀게만 느껴졌던 울릉도 땅을 드디어 밟았습니다. 독도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신비의 섬.
이번 울릉도 여행은 패키지여행을 하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유여행으로 계획해보자 애초에 마음을 먹었습니다. 저처럼 울릉도 자유여행을 계획하는 분들과 여행 준비기를 나누고 싶어서 정리해 보았어요. 배편, 렌트카 예약 등 교통정보부터 울릉도 자유 여행할 때에 꼭 알아두면 좋을 정보까지 모두 모았습니다.
울릉도 여행준비 <교통1_배편>
▲ 도동항 전경
우선, 울릉도에 가야겠죠? 울릉도로 들어가는 방법은 배를 타고 가는 경로가 유일합니다. 신항만인 사동항과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할 울릉도 공항 건설이 다가오는 27일 실 착공에 들어간다는 소식이에요. 2025년 개항을 목표로 공사가 드디어 시작된다고 합니다. 아직은 조금 먼 이야기, 당장이라도 울릉도에 가고픈 우리는 배를 이용해 울릉도에 들어가기로 해요.
▲ 포항여객선터미널에서 울릉도로 가는 대저해운 ‘썬라이즈호’
울릉도로 들어가는 배는 강원도 강릉과 동해 묵호항이 있고, 경상북도에는 울진 후포항과 포항 여객선터미널에서 배편이 운항하고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울진 후포항에서 출발하는 배가 2시간 30분 정도로 가장 짧고, 나머지 항구에서 출발하는 배는 3시간 30분 내외로 비슷합니다. 저는 살고 있는 곳과 가장 가까운 포항에서 울릉도행 배편을 이용하기로 하였습니다.
▲ 포항 여객선터미널
울릉도로 들어가는 배는 대부분 승선 정원 4-500명 정도의 중소형 쾌속선이에요. 그래서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특히 파고 영향을 많이 받는데 심할 때에는 1년 중 100일 이상 결항이 되기도 한다죠. 울릉도 여행하기에 앞서 기상예보 챙기는 것은 필수입니다. 통상적으로 평균 파고가 2m 이상이 되면 배 운항이 통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 사흘의 기다림 끝에 드디어 울릉도로!
저 역시 울릉도에 들어가기까지 우여곡절이 있었어요. 배 결항 가능성을 어느 정도 염두에 두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획한 날보다 이틀이 연기되어 조금 당황을 했습니다. 심지어 사흘 째 되는 날에는 배가 뜬다는 안내 문자를 받고 포항 여객선 터미널에 도착을 했는데 출발 1시간 전 운항 통제 결정이 내려지면서 발길을 돌려야 했어요. 보이는 날씨는 괜찮아 보여도 해상 안전을 위해서 최대한 보수적으로 판단해 운항 통제 결정을 하는 것이니 충분히 이해하였습니다. 나흘 째, 울릉도로 가는 배에 올랐을 때는 말 그대로 감개무량한 마음. 울릉도 여행 계획하실 때에는 여행일정 앞뒤로 이틀 정도의 여유를 두는 것이 최선입니다.
▲ 사흘의 기다림 끝에 드디어 울릉도로!
울릉도로 가는 배 항로는 파도를 역으로 헤치면서 가야하고, 배도 크지 않은 편이라 날씨가 잔잔해도 배의 울렁임은 있는 편이에요. 배 출발 30-1시간 전, 멀미약을 필수로 복용하시길 권해 드려요. 저는 멀미에 좋다는 생강차까지 야무지게 챙겨 먹고 배에 타서 그랬던 지, 멀미 증상은 전혀 느끼지 못했어요. 좌석에 멀미 봉투가 준비되어 있고, 선상매점에서 멀미약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처 멀미약을 챙기지 못한 분들은 참고하셔요.
▲ 울릉도가는 배 탈 때는 멀미약 필수
배편은 각 선박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고, 한국해운조합에서 운영하는 ‘가보고싶은섬’ 어플리케이션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승선권 예매 후 여객터미널에서 발권할 때에 신분증 제시가 필수입니다. 꼭 신분증 챙겨 가셔요. 배편을 할인받는 팁도 알려 드려요. 만34세 미만이라면 ‘바다로’ 티켓을 구매해보세요. 이용기간 내에 주중 50%, 주말 20%로 무제한 운임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상북도 주민을 위한 운임할인도 있습니다. ‘가보고싶은섬’ 어플리케이션으로 티켓 예매를 할 때에 경상북도주민으로 선택하면 할인 가격으로 배표를 끊을 수 있습니다.
▲ 승선권 예매 어플 ‘가보고싶은섬’
Info. 포항여객선터미널
-찾아가기 : 포항시 북구 해안로 44 포항연안여객터미널
-문의 : 1666-0970
-포항 출발 운항 배편 : 대저해운 썬라이즈호 08:50 출발 / 태성해운 우리누리1호 09:40 출발 (기상에 따라 결항, 시간 변경 있을 수 있음. 출발 전 확인 필수)
-가보고싶은섬 홈페이지 : https://island.haewoon.co.kr/
울릉도 여행준비 <필수 어플리케이션_가보고싶은섬, 울릉알리미, 윈디, 바다날씨>
▲ 울릉도 여행 필수어플 4종
울릉도 자유여행을 하면서 미리 설치해두면 좋을 어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앞서 소개한 승선권 예매 어플 ‘가보고싶은섬’이 있고요. 울릉군청에서 만든 ‘울릉알리미’ 어플도 필수입니다. 배 운항 스케줄(통제, 정상운항 여부)에 대한 알림, 울릉도 현지 도로 사정 안내 등 교통 및 생활 편의에 대한 내용을 실시간으로 알려 줍니다. 아주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 울릉알리미 어플
그리고 미리 미리 날씨 확인해서 배 운항 여부를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윈디’ 어플과 ‘바다날씨’ 어플로 동해상 풍속과 파고 예보를 확인하셔요.
▲ 기상정보 어플 ‘윈디와 바다날씨’
울릉도 여행준비 <교통2_현지 이동방법_ 대중교통, 렌트카>
▲ 렌트카를 이용한 울릉도일주도로 이용_서부해안의 수층교
배표를 끊고 나니 현지에서의 이동을 어떻게 할까 고민이 시작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울릉도의 주요 여행지를 어렵지 않게 갈 수 있습니다. 울릉군 문화관광 홈페이지 >여행도우미 코너에 울릉도 시내버스 시간표와 운행구간이 안내되어 있으니,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분들은 미리 버스 시간표를 다운로드 받아 가시면 유용할 거에요.
버스 시간표 : http://www.ulleung.go.kr/tour/page.htm?mnu_uid=1971&#none
▲ 렌트카를 이용한 울릉도일주도로 이용_관음도 가는 길
정해진 시간에 버스를 타야하고, 버스정류장을 찾아 이동해야 하는 점을 비롯해 아무래도 이런 저런 제약이 있을 듯 하여 저는 렌트카를 대여해 자유롭게 원하는 일정으로 다니기로 결정했습니다. 렌트 비용은 각 업체마다 대동소이합니다. 1박 2일 기준 경차는 5-6만원선, 준중형 승용차는 6-7만원선, suv는 10만원 내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울릉도 도로는 경사로와 곡선구간이 많고 요철이 제법 있어 경차보다는 준중형, suv 차량을 이용하면 보다 편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울릉도 여행준비 <교통3_울릉도 도로 운전>
▲ 안전운전하며 울릉도 여행_도로 위 자연동굴터널
울릉도 현지 운전은 정속을 지키면서 안전하게만 운전하면 어렵지 않게 주요 관광지를 돌아볼 수 있게 도로가 잘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울릉도 도로사정은 그리 녹록치만은 않습니다. 울릉도는 대부분이 산지 지형이에요. 사람이 사는 곳은 해안가로 한정되어 있고요. 그래서 산이나 언덕을 오르내리는 경사 구간이 많고, 곡선 도로도 많습니다. 인구밀도가 높은 저동항이나 도동항 쪽은 도로폭이 좁고 통행량도 제법 많은 편이니 주의 운전이 필요합니다.
▲ 안전운전하며 울릉도 여행_울릉해안일주도로
지난 해 울릉도 둘레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일주도로가 마지막 난 구간 공사를 끝내고 개통했습니다. 일주도로를 따라 둘러보기만 해도 울릉도의 대부분을 여행할 수 있을 정도로 이용 빈도가 높은 도로가 되었어요. 다만, 얼마 전 연이어 닥친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으로 해안도로에 낙석과 유실된 곳이 더러 있어 한창 복구공사가 진행 중이에요. 유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도로의 요철도 제법 있는 편이니 속도를 내는 운전은 절대적으로 지양해야 합니다.
▲ 안전운전하며 울릉도 여행_왕복1차로 신호등
울릉도 도로 운전할 때에 또 한 가지의 유의할 점이 있어요. 바로 왕복1차로 신호등인데요. 1차로 도로를 오고 가는 차량들이 모두 이용해야 할 때에 신호등이 작동합니다. 맞은편에 차가 오지 않더라도 붉은 색 신호등이 켜져 있으면 절대 진입하시면 안 됩니다. 육지에서는 볼 수 없는 신호등 체계이니 꼭 숙지하시길 바라요.
울릉도 여행준비_경북투어패스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울릉도 여행할 때 이용하면 좋을 투어패스가 있습니다. 바로 경북투어패스인데요. 경북투어패스는 하나의 바코드로 경상북도의 주요 유료 관광지에 입장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형 패스에요. 경주, 문경, 울진과 영덕, 울릉 등 경북의 주요 관광도시의 패스 상품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울릉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의 경우 24시간 이용권과 48시간 이용권, 48시간 이용권+버스 5회탑승, 48시간 이용권+버스무제한 탑승 등 4가지 종류의 투어패스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울릉도를 여행하는 분들에게는 버스탑승까지 포함된 투어패스가 좋겠고요. 저처럼 렌트카를 이용하는 여행자들은 여행기간에 따라 24시간권, 48시간권 중 선택하면 됩니다.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사용처
투어패스로는 유료 관광지 무료입장뿐만 아니라 제휴업체에서 발행하는 할인쿠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울릉도 기념품가게 ‘독도문방구’, 사동항 횟집 ‘신비섬물회’, 저동항 식당 ‘명가식당’, 북면의 ‘카페울라’ 등등 울릉도의 유명한 맛집, 카페, 상점들이 울릉아일랜드투어패스에 쿠폰을 발행하고 있습니다. 알차게 이용해 보세요.
Info. 경북투어패스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투어패스 구입 : https://gbtourpass.kr/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종류 및 가격 = 24시간권 : 성인 기준 9,900원 / 48시간권 : 성인 기준 12,900원 / 48시간+버스5회탑승권 : 성인기준 19,900원 / 48시간+버스무제한탑승권 : 성인기준 23,900원
-투어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관광지 : 관음도, 독도전망케이블카, 예림원, 봉래폭포, 천부해중전망대, 태하향목모노레일(2020.11월 기준 태풍으로 운행 중지, 2021.04월 재개예정)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로 울릉도 여행
▲ 독도전망케이블카타고 오른 전망대에서 내려다본 도동항 전경
저는 울릉 아일랜드 투어패스 48시간권을 구매해 알뜰살뜰하게 패스를 이용했습니다. 울릉 아일랜드 투어 패스로 갈 수 있는 관광지로는 관음도, 독도전망케이블카, 봉래폭포, 예림원, 천부해중전망대, 태하향목모노레일(대풍감)이 있습니다. 저는 봉래폭포를 제외한 관광지에 모두 방문했어요.
관음도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관음도’
울릉도에는 주변섬이 2곳 있습니다. 죽도와 관음도인데요. 죽도는 배를 타고 들어가야 하지만 관음도는 보행연도교가 설치되어 교량을 통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관음도는 사람이 살지 않는 섬이에요. 화산활동으로 형성된 다양한 기암괴석과 때묻지 않은 원시림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탐방로에서 만날 수 있는 전망 포인트의 해안 절경이 탄성을 자아내요. 북쪽에서 볼 수 있는 삼선암이 특히 아름다워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관음도’
Info. 관음도
-찾아가기 : 울릉군 북면 천부 4리
-문의 : 054-791-6022
-관람시간 : 09:00-18:00 (초속 15m/s 이상 강풍이 지속될 경우 관람 제한)
-관람료 : 성인 4,000원 / 청소년,군인 3,000원 / 어린이,경로 2,000원 (※울릉아일랜드투어패스 이용 시 무료 입장)
독도케이블카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독도전망케이블카’
독도전망케이블카타고 전망대로 올라가요. 울릉도에서 독도까지는 약 90km거리, 기회가 흔치 않지만 시야가 좋은 날에는 육안으로도 독도를 볼 수 있다고 해요. 독도 전망은 물론 울릉도 번화가 중 한 곳인 도동항 일대를 한 눈에 조망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해질녘 케이블카를 이용해 함께 둘러보지 못했지만 케이블카 승차장 바로 옆에는 독도박물관도 자리해 있습니다. 아름다운 우리의 섬 ‘독도’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니 들러 가셔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독도전망대
Info. 독도전망케이블카
-찾아가기 : 울릉군 울릉읍 약수터길 99
-문의 : 054-790-6427
-이용시간 : 08:00 - 19:00 (매표마감 18:00, 케이블카 배차간격은 탄력적)
-이용료 : 성인 7,500원 / 청소년,군인 5,500원 / 어린이,경로 3,500원 (※울릉아일랜드투어패스 이용 시 무료 입장)
예림원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예림원’
울릉도의 북쪽으로 올라가면 아름다운 정원 ‘예림원’이 있습니다. 울릉도 자연의 아름다움과 문자를 나무에 새기고 다듬은 예술품들을 만날 수 있어요. 울릉도에서만 자생하는 울릉국화, 섬백리향 등 귀한 화초와 수목 감상해요. 제가 찾았을 때에는 한창 울릉국화가 만개해 있을 때라 귀한 울릉국화의 소담한 모습 원 없이 보고 왔어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예림원’에서 만난 울릉국화
예림원에서 꼭 보아야할 포인트, 주 관찰로에서 약 5분여 올라가면 만날 수 있는 전망대에요. 전망대에서는 울릉도 북쪽해안의 절경을 파노라마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현포항, 대풍감, 송곳봉, 코끼리바위까지 한 눈에 담을 수 있어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예림원’ 전망대
Info. 예림원
-찾아가기 : 울릉군 북면 울릉순환로 2746-24
-문의 : 054-791-9922
-관람시간 : 08:00-일몰 시
-관람료 : 성인 5,000원 / 청소년, 군인, 어린이, 경로 4,000원 (※울릉아일랜드투어패스 이용 시 무료 입장)
-홈페이지 : http://www.xn--ox2bsd960bcuayd.kr/
천부해중전망대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천부해중전망대’
예림원과 멀지 않은 곳에 있는 천부해중전망대도 울릉 아일랜드 투어 패스로 무료입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천부항에서 약 100m 떨어진 해상에 설치된 수면 아래 전망대입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수중전망대에요. 수심 6m의 울릉도 청정 바다 속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티 없이 깨끗한 울릉도 바다의 수면 아래 모습은 어떨지, 직접 확인해 보세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천부해중전망대’
Info. 천부해중전망대
-찾아가기 : 울릉군 북면 천부리 718-54
-관람시간 : 09:00-18:00 (기상악화 시 관람 제한)
-관람료 : 성인 4,000원 / 청소년,군인 3,000원 / 어린이,경로 2,000원 (※울릉아일랜드투어패스 이용 시 무료 입장)
대풍감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태하향목모노레일’ 대신 걸어서 대풍감으로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로 이용할 수 있는 유료 관광지 중 태하향목모노레일이 있지요.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어 현재 운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모노레일은 내년 4월 경 복구공사를 마치고 운행 재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하향목모노레일을 타면 태하등대가 있는 태하향목 정상부까지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태하향목모노레일’ 대신 걸어서 대풍감으로
모노레일을 이용할 수는 없지만 태하향목 정상부까지 걸어서 올라갈 수 있는 방법이 있다기에 아쉬운 마음에 찾아갔습니다. 태하향목 ‘대풍감’까지는 걸어서 약 25분 정도 소요되는데요. 제법 경사가 있으니 편한 복장, 신발 착용 후 올라가시길 권해요.
▲ 울릉아일랜드 투어패스 여행지 ‘태하향목모노레일’ 대신 걸어서 대풍감으로
걸어서라도 올라가야할 이유가 있는 곳입니다. 고도154m의 바위산인 태하향목 정상부는 ‘대풍감’이라 불립니다. 본토로부터 불어오는 바람을 기다리는 곳이라는 뜻을 담고 있지요. 태하향목 전망대에서 보이는 울릉도 북서쪽 해안가의 절경은 말 그대로 장관이고, 신이 주신 선물이에요. 우리나라 10대 비경 중 한 곳이라 불릴만합니다.
Info. 대풍감
-찾아가기 : 울릉군 서면 태하리 산 113
-관람시간 : 정해진 관람시간 없음(야간관람 어려움)
-관람료 : 무료
여행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