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성주 '성주역사테마공원' 에서 옛 모습 엿보기
    조회수45 좋아요수0
     
    성주 옛 모습 엿보기! “성주 역사 테마 공원”
     
     

    지난 10월 말, 성주 역사 테마 공원 준공식이 있었습니다. 각종 문헌과 전문가의 고증을 거쳐 성주 읍성과 사고 쌍도정이 재현, 복원되었다고 하는데요, 과연 조선 시대 영남의 큰 고을이었던 성주목의 모습은 어땠을까요? 지금부터 성주 역사 테마 공원 구석구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주 역사 테마 공원 표지판이 보입니다. 아쉬운 건 아직 주차장이 없어 입구 도로 갓길에 주차하고 다녀왔습니다.


    공원의 지도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성주 역사 테마 공원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성주 읍성의 북문인 성지문과 읍성이 웅장하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성주읍성은 고려 우왕 6년(1380) 토성으로 축성되었으며 조선 중종 15년 (1560) 석성으로 개축되었습니다. 성문은 임진왜란 발발 한 해 전인 선조 24년 (1591)에 건설되었으며 읍성의 총 길이는 약 2.1km의 대규모 읍성에 속하는 편이었다고 합니다. 현재는 북문인 성지문을 포함하고 270M 구간이 재현되어 있습니다.


    성지문을 지나면 성주사고가 보입니다. 조선 시대에는 임금이 재위하고 있는 동안 있던 일을 세세히 조선왕조실록으로 기록해 두었는데요, 이러한 실록을 보관하던 곳 중 하나가 성주사고였습니다. 비록 임진왜란 때 불타 없어졌지만 성주 역사 테마 공원에서 복원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성지문 앞쪽 구석구석을 살펴봅니다. 공원 한쪽에는 꽤 오래된 비석들이 모여져 있습니다. 과거 선조들이 성주 곳곳에 세운 비석들이 도로 개설 등에 따라 갈 곳이 없어지자 공원 모아 둔 것인데요, 비석 밑 설명을 읽으며 성주의 지나간 역사 하나하나를 읽어 봅니다.


    겸재 정선이 그린 최고의 작품이라고 평가되는 ‘쌍도정도’의 쌍도정이 성주에 있던 정자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원래 성주읍 경산리 관운사 앞에 있던 연못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공원에서 복원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림과 비교 했을 때 꽤 매우 흡사하지 않나요?


    그 외에도 운동시설, 벤치, 놀이터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성주 역사 테마 공원 근처에 있는 성주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성밖숲도 같이 방문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Info. 성주역사테마공원
    경북 성주군 성주읍 예산리 516

    이새별 경북여행리포터의 12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나드리 #경북성주 #성주 #성주여행 #성주가볼만한곳 #성주여행코스 #가족과함께 #아이와함께 #체험학습여행 #나들이가기좋은곳 #산책하기좋은곳 #주말여행 #힐링여행 #여행스타그램 #쉼표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