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청도 짜릿한 '군파크 루지'로 Go
    조회수954 좋아요수7
     
    짜릿한 청도, 새로운 즐길 거리 ‘청도 군파크루지’로 Go on!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

    청도 읍성과 프로방스, 소싸움경기장, 와인터널 등이 모여 있는 청도 화양읍에 새로운 레저 시설이 들어섰습니다. 한창 마무리 단장을 하고 오는 12월 정식 개장을 앞두고 있는 ‘청도 군파크 루지’에요. 대구경북 최초의 루지 체험시설인데요. 산 정상에서 루지 카트를 타고 경사와 커브를 잇달아 주파하며 짜릿한 주행을 경험하였습니다. 청도의 새로운 즐길 거리, 군파크 루지 살짝 미리보기 해봐요.  

       경북 최초의 루지(Luge) 시설, 청도 용각산 자락에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

    청도 군파크 루지는 지역의 건설·IT 기업인 군월드에서 선보이는 민간 루지 체험 시설입니다. 짜릿한 스릴을 즐기는 레포츠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루지는 강화도, 통영, 여수 등 전국 각지에 체험시설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청도에 최초로 루지 체험장이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

    루지 시설은 청도 용각산(696.8m)의 자락에서 뻗어 나온 한 줄기의 산 능선 정상부에 자리합니다. 앞으로 소싸움 경기장과 탁 트인 들녘이 펼쳐지는 전망 좋은 곳이에요. 이 일대는 용에 관한 전설과 설화를 많이 품고 있습니다. 주산인 용각산은 용의 뿔을 닮았다 하여 이름 붙여진 산이고요, 인근에 용이 물을 마시고 갔다는 용샘, 용의 발자취가 남아 있다는 용바위 등이 있습니다.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

    군파크에서는 지역의 유래와 문화를 루지 체험장에 스토리텔링으로 버무려냈습니다. 아홉용의 전설에 착안해 구룡 콘셉트로 군파크 루지 시설을 꾸몄습니다. 루지 트랙은 구불구불 용틀임을 하는 용의 모습을 닮아 있고, 루지 체험장에 들어서기 전 광장에는 ‘구룡 조형물’과 ‘용의 발톱’, ‘용의 우물’ 등의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설치하였습니다. 건물의 외벽은 용의 비늘처럼 빛의 각도에 따라 다양한 빛깔을 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청도 군파크 루지의 구룡 스토리텔링

    그 중의 구룡 조형물은 앞으로 손때가 많이 묻을 것 같습니다. 구룡 조형물의 머리를 만지면 머리가 좋아지고 꼬리를 만지면 부자가 되고, 발을 만지면 건강해진다는 스토리텔링을 했어요. 우리 일행은 하나같이 용의 꼬리를 찾아 만졌다는 것은 안비밀. 잠시 소원을 빌고 본격적으로 루지 체험하러 떠나요.

       용틀임하는 듯 구불구불한 곡선주로, 1.88km의 짜릿함


    △ 청도 군파크루지 리프트 탑승장

    루지 탑승 과정은 이러합니다. 티켓팅을 하고 안전모를 대여해 착용한 뒤 리프트를 이용해 루지 출발 지점까지 이동하게 됩니다. 리프트는 총 길이 629미터로 80대가 운행되는데요. 시간 당 최대 1,200여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최신 시설이에요. 스위스 기술진이 설계해 점검까지 마쳐둔 상태라고 하지요. 15분 정도 리프트를 타고 오르면 정상부의 루지 탑승장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

    △사진.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체험하러 리프트 타고 올라가요.

    1.88km의 트랙은 국내 최장 길이는 아니지만 곡선주로가 많고 최대 13-15도의 경사가 있어 트랙 탑승 시간은 긴 편에 속합니다. 대부분의 루지 체험장 트랙은 콘크리트 바닥으로 되어 있는데 군파크 루지의 트랙에는 아스팔트가 깔려 있습니다. 관리가 더 필요하지만 요철이 덜해 탑승감이 좋고 속도도 낼 수 있어 더 짜릿하게 느껴져요. 장장 6개월에 걸친 설계와 제작, 주행 테스트를 거친 카트도 안전성 부문에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 청도 군파크루지 리프트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탑승장

    △사진.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탑승장에서 루지 카트의 조종 방법과 안전 교육을 충실히 받은 뒤 출발하게 됩니다. 루지의 조작은 그리 어렵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핸들을 몸 앞으로 끝까지 밀면 정지 상태가 돼요. 핸들을 적당히 당긴 상태를 유지하면 스르륵 루지가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당기는 힘에 따라 속도 조절도 가능해요.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트랙은 앞서 말했듯 구불구불한 코스라 주행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터널도 있고 트랙 곳곳에 정크아트로 만든 로봇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어 지루할 틈이 없었어요. 처음부터 끝까지 스릴을 즐기는 것도 물론 좋지만 무엇보다 최우선은 안전이 되어야 해요. 다른 체험객과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주행 중 정지와 한눈팔기는 있어서는 안 되겠지요.


    △ 짜릿한 청도, 군파크 루지

       단순한 루지체험시설이 아닌 레저문화파크를 향해


    △ 청도 군파크루지 전망대카페 ‘하우리오’ 

    군파크 루지는 단순한 루지체험시설이 아닌 레저문화파크를 지향합니다. 체험 한 번 하고 돌아가는 곳이 아닌 머물러 가는 여행지이기를 꿈꿔요. 부대시설이 알찹니다.


    △ 청도 군파크루지 부대시설_식당 샌드리아와 기소야, 정크아트 로봇

    티켓 부스 인근에는 샌드리아와 기소야 등 식당이 이미 입점해 있고요. 루지 탑승장이 있는 정상부에는 카페 ‘하우리오’가 자리합니다. 정상부의 수려한 전망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전망카페에요. 채광 좋은 통유리창 너머로 탁 트인 전망이 펼쳐집니다. 루프탑 공간도 공사 중이라 더욱 기대가 됩니다. 인생샷 카페 예약이에요.


    △ 청도 군파크루지 전망대카페 ‘하우리오’ 

    하우리오는 전망뿐만 아니라 지역색을 가미한 이색 메뉴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청도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홍시를 재료로 홍시비앙코와 홍시우유, 바닐라홍시 스무디 등의 메뉴를 개발했습니다. 카페 하우리오에서 빛나는 야경을 즐기고 루지체험을 할 수 있도록 리프트 야간운행도 계획하고 있다고 해요. 정식 오픈이 기다려집니다.


    △ 청도 군파크루지 전망대카페 ‘하우리오’ 

    Info. 청도 군파크루지
    -위치 :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산 230-1
    -문의 : 054-516-8888
    -정식 오픈 : 2020년 12월 중
    -루지 체험비 : 미정 
    -홈페이지 : http://www.goonpark.com/
    -주차 : 전용 주차장 이용

       인근여행지, 청도읍성에서 고즈넉한 산책


    △ 인근여행지 청도읍성

    청도 군파크루지와 함께 둘러보면 좋을 여행지 소개해요. 먼저 청도읍성으로 향해요. 청도읍성이 있는 화양읍은 옛 청도의 중심지였습니다. 고려시대에 처음 축조되었다고 전해지는데 지금의 모습은 자연석으로 쌓아 올린 조선시대의 모습을 복원한 것입니다.


    △ 인근여행지 청도읍성

    읍성은 행정적, 군사적 기능을 하던 고을의 중심추였습니다. 성내에 주요 관청이 모여 있었고 성안을 보호하기 위한 성곽이 고을을 감쌌죠. 청도읍성은 둘레가 약 1.8km에 달했는데 임진왜란 때에 한 번 소실의 아픔을 겪었고, 일제강점기에 읍성 철거정책으로 또 한 번 성이 허물어졌습니다. 1990년대에 읍성 복원 정비 사업이 전개되었고 북문인 공북루 재건을 시작으로 북쪽 성벽과 형옥, 고마청, 연못인 성내지 등이 복원되었습니다.


    △ 인근여행지 청도읍성

    성벽으로 올라서면 탁 트인 풍경과 마주하게 됩니다. 여름이면 연꽃이 한 가득 피어나는 성내지와 그 둘레를 따라 거니는 산책로, 복원된 옛 관청 건물들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들녘과 오늘날의 화양읍 일대도 눈에 담을 수 있지요. 고즈넉하게 거닐기 좋은 곳이에요.


    △  인근여행지 청도 석빙고

    청도읍성과 멀지 않은 곳에 청도 석빙고가 자리합니다. 보물 323호로 지정된 조선시대 얼음창고에요. 현존하는 석빙고 중에 가장 오래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석빙고에서 조금 더 올라가면 청도향교도 자리해요. 볼거리가 곳곳에 모여 있으니 청도읍성에서 조금 여유를 두고 둘러보시길 권해요.


    △ 인근여행지 청도향교

    Info. 청도읍성
    -위치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
    -관람시간 : 상시
    -관람료 : 무료

       인근여행지, 청도 와인터널에서 향긋한 감 와인의 세계로


    △ 인근여행지 청도 와인터널

    청도군 화양읍 송금리에는 대한제국 말기인 1905년 철도터널로 지어졌던 (구)남성현 터널이 100년이 훌쩍 넘는 역사를 품고 자리합니다. 1937년까지 통행되다 방치된 이 터널은 이제 가족과 연인, 친구들이 찾아 웃음과 추억을 남기고 가는 문화공간이 되었습니다.


    △ 인근여행지 청도 와인터널

    지난 2006년 3월 더 이상 쓰이지 않던 남성현터널이 ‘감 와인터널’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터널은 길이가 1킬로미터에 달하고, 내부에는 15만병이 넘는 와인이 시간을 쌓아 깊은 향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곳 와인터널에서는 청도지역의 특산품인 씨 없는 감을 이용해 화이트 와인을 만들어 숙성시킵니다.

    터널 내부는 바깥이 더우나 추우나 연중 13~15도의 온도와 70~80%의 습도를 유지해 최적의 와인 보관 장소가 됩니다. 이곳에서 제조, 숙성된 감 와인은 G20재무장관회의, 17,18대 대통령 취임식 공식 건배주로 선정되는 영광도 누렸다고 해요.


    △ 인근여행지 청도 와인터널

    이곳은 와인 저장고로서의 기능 뿐 아니라 와인을 즐기고 추억을 담는 문화 공간의 역할도 합니다. 와인을 시음하고 마실 수 있는 판매코너가 있고, 곳곳에 와인을 테마로 한 조형물, 장식품이 꾸며져 포토존이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현재는 진행하고 있지 않지만, 감와인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어요.


    △ 인근여행지 청도 와인터널

    Info. 청도와인터널
    -위치 : 경북 청도군 화양읍 송금길 100
    -문의 : 054-371-1904
    -이용시간 : 평일 09:30-19:00(주말 20:00까지) / 연중무휴   ※ 코로나로 인한 단축 운영 평일 17:30까지(주말 18:00까지)
    -입장료 : 6세 이상부터 성인 3,000원  ※ 2020.11.기준, 코로나로 인한 한시적 무료입장 운영 중 (와인시음, 체험 별도)
    -홈페이지 : http://www.gamwine.com/

       함께 들러 가기 좋은 카페1, 버던트


    △ 청도 카페 ‘버던트’

    함께 들러 가기 좋은 카페도 소개합니다. 공장형 카페 버던트에서 쉬어 가요. 이곳은 섬유 연사를 가공하던 공장 건물을 개조한 카페로 개방감과 모던한 인테리어가 눈에 띕니다.


    △ 청도 카페 ‘버던트’

    버던트는 제주도의 아보카도 요리집&카페인 '그초록'의 2호점이에요. 친형제 중 형님은 제주도에서 그초록을, 동생은 청도에서 버던트를 운영한다고 해요. 버던트에서는 제주 그초록의 시그니처 메뉴인 아보카도 커피와 아보카도 샌드위치 등  아보카도를 활용한 음료와 디저트를 맛볼 수 있습니다.  카페 곳곳에 제주도에서 공수해온 열대 식물들이 꾸며져 있어 육지 속의 제주도를 연상케 해요.


    △ 청도 카페 ‘버던트’

    카페 버던트에서는 아보카도 메뉴 외에도 매장에서 직접 구운 스콘, 타르트 등의 베이커리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커피 메뉴와 에이드, 생과일 주스 등 음료 메뉴도 다채로워요.  


    △ 청도 카페 ‘버던트’의 아보카도 샌드위치

    △ 청도 카페 ‘버던트’의 널찍한 내부 공간

    Info. 카페 버던트
    -위치 : 경북 청도군 이서면 연지로 330
    -문의 : 010-4719-5923
    -영업시간 : 10:00 - 21:00 / 연중무휴
    -대표메뉴 : 아보카도 커피 7,500원 / 아보카도 샌드위치 12,000원(2pcs) / 초록스무디 7,500원

       함께 들러가기 좋은 카페2, ‘아미꼬뜨’


    △ 청도카페 ‘아미꼬뜨’

    다음으로 찾아간 곳은 청도 시가지에서 조금 벗어난 운문산 군립공원의 산 중턱에 자리잡은 카페에요. '산 중턱'이라는 뜻을 담고 있는 카페 '아미꼬뜨'로 가요. 한적한 농촌마을을 지나 산길을 조금 오르다보면 깔끔하고 모던한 분위기의 아미꼬뜨를 만납니다. 백만불짜리 전망을 갖고 있는 야외 정원이 먼저 눈에 들어와요.


    △ 청도카페 ‘아미꼬뜨’  내부 공간

    아미꼬뜨는 '자연 속에서의 여유와 쉼'을 추구하는 공간이에요. 산 중턱에서 매력을 발휘하는 건축과 인근에서 공수한 좋은 재료로 머물고 싶은 공간을 꾸몄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공간, 주문을 하는 공간이 분리되어 있고, 야외 곳곳에 포토존이 될 듯한 예쁜 자리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두고두고 보고 싶은 전망이 카페 안과 밖에 펼쳐져요.


    △ 청도카페 ‘아미꼬뜨’ 야외 테라스

    카페에서는 직접 구운 마들렌, 앙버터 다쿠아즈, 롤케이크 등 달콤한 디저트류를 맛볼 수 있습니다. 마들렌과 다쿠아즈가 특히 인상 깊었습니다. 수제 바닐라빈 시럽으로 달지 않고 향긋한 바닐라빈 라떼 등 커피도 훌륭했어요.


    △ 청도카페 ‘아미꼬뜨’의 야외 공간

    △사진. 청도카페 ‘아미꼬뜨’ 의 마들렌과 앙버터 다쿠아즈, 바닐라빈라떼

    Info. 아미꼬뜨
    -위치 : 경북 청도군 매전면 오남길 305
    -문의 : 010-5397-0340
    -영업시간 : 11:00 - 19:00 /연중무휴
    -대표메뉴 : 마들렌 3,000원 / 수제바닐라빈라떼 6,000원 / 앙버터 다쿠아즈 3,500원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청도 #청도 #청도여행 #청도가볼만한곳 #청도여행코스 #가족과함께 #아이와함께 #주말여행 #힐링여행 #액티비티한_경북 #주말을부탁해 #청도루지 #루지체험 #여행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