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경주 풍력발전 차크닉
    조회수215 좋아요수0
     
    거리두기 나들이_경주 풍력발전 차크닉
     
     


    △ 경주 풍력발전 차크닉

    거리두기 여행이 일상이 된 2020년이 어느덧 막바지로 향해 갑니다. 우리는 물리적인 거리를 여유롭게 둘 수 있는 숲과 산, 바다 등 자연의 품에서 힐링을 찾았습니다. 캠핑이 올해의 대세 여행 키워드가 된 것도 그 결이 같겠지요. 어머니의 품안처럼 한없이 너그럽고 포근한 자연 속에서 캠핑과 차박을 즐기며 스트레스와 고단함을 비워 내고, 여유와 쉼을 채웠습니다. 1박까지 하기는 부담스럽고, 간편한 준비로 훌쩍 나들이 떠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전망 좋은 경주의 차크닉(차박+피크닉의 합성어) 스팟을 추천해요. 토함산과 이웃하고 있는 조항산 정상부의 경주 풍력발전단지로 갑니다.

    캠핑, 차박 대신 가볍게 떠나는 차크닉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선선함을 넘어 차가워진 날씨, 바깥에서 차박으로 하룻밤을 보내기 보다는 그 분위기 그대로 한나절의 피크닉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캠핑과 차박이 인기를 끌면서 캠핑과 피크닉을 합친 ‘캠프닉’, 차박과 피크닉을 합친 ‘차크닉’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어요. 탁 트인 공간에서 거리두기를 지켜가면서 소수의 인원으로 차크닉을 해보기로 해요.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세팅  

    당일로 다녀와야 하니 짐은 과하지 않게 준비합니다. 차 트렁크 아늑하게 꾸밀 정도의 카페트, 쿠션 챙기고요. 감성감성한 소품들 몇 가지 마련했어요. 음식 역시 취사는 일이 많으니 포장 음식이 간편하겠지요. 차크닉의 키워드는 ‘분위기만큼은 감성 있게’, ‘준비는 간결하게’랄까요.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경주풍력발전 차크닉 즐기기


    △  경주 풍력발전단지 산책로 ‘바람길’ 전경

    경주에 차박, 차크닉하기 좋은 스팟이 여럿 있는데요. 그 중에서 토함산의 산세와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돌아가는 풍광이 아름다워 차크닉하기 좋은 곳으로 소문난 ‘경주 풍력발전’으로 행선지를 정했습니다. 캠핑카로 캠핑을 자주 다니는 친구네와 경주 풍력발전에서 만나기로 약속을 하고 차크닉 준비 마친 뒤 출발! 경주 시가지에서 약 30-40분 정도면 경주 풍력발전 단지에 닿을 수 있어요. 산 정상부까지 오르는 길은 경사구간과 커브구간이 제법 있으니 안전운전 하셔요.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경주 풍력발전은 토함산의 이웃산인 조항산 정상부에 자리해 있습니다. 이곳은 한국의 동서발전과 동국 S&C가 건설한 상업용 풍력발전단지로, 7기의 풍력발전기가 가동 중이에요. 산 능선을 따라 띄엄띄엄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세워져 있는데 ‘바람의 언덕’으로 부르는 이 일대를 365일 일반에 개방하고 있습니다. 수려하게 펼쳐진 산세를 조망할 수 있는 전망대 ‘경풍루’를 비롯해 풍력발전기 사이를 거닐 수 있는 ‘바람길 산책로’, 피크닉 테이블 존 등 관광객과 시민을 위한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요.

       차크닉의 매력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을 위해 꾸민 나만의 보금자리

    경주 풍력발전단지에서 차크닉을 할 수 있는 스팟은 전망대인 경풍루와 전망데크가 있는 주차장이에요. 풍력발전단지가 한 눈에 들어오는 장소이면서 주차와 동시에 차크닉을 즐길 수 있어 이곳이 인기 차크닉 스팟이 되었습니다. 주차장은 제법 널찍한 편인데요. 전망이 가장 좋은 주차 스팟은 경쟁이 치열한 편이라 뷰 좋은 곳에서 차크닉을 즐기고 싶다면 부지런함이 필요합니다.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하며 찰칵

    평일에 이곳을 찾았던 우리는 운 좋게도 전망이 좋은 사이드 주차 스팟을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친구네 캠핑카와 제 차를 나란히 세워두고 가을 소풍 보금자리를 만듭니다.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트렁크 열고 뒷좌석을 눕혀 쉬어갈 수 있는 자리를 꾸미고요, 친구네 캠핑카 앞에 테이블과 의자를 놓고 놀 자리 만들어요. 경주 풍력발전에서 차크닉 하실 때에 주의할 점이 있어요. 주차장에서 차크닉을 즐기는 것이니만큼 안전을 위해 텐트 설치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곳은 당일 차크닉만 가능하다는 점 유념하셔요. 원칙적으로 야영과 취사가 허용되지 않는 곳이에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하지 않기로 해요.


    △ 경주 풍력발전에서 차크닉하며 꿀맛 식사

    모든 준비를 마치고 기다리던 간식 시간이에요. 풍력발전으로 출발하기 전 경주의 대표 전통시장인 성동시장의 분식골목에 들러 김밥과 순대, 닭강정을 포장했습니다. 보온병에 뜨거운 물을 담아가 컵라면도 곁들여요. 이 멋진 전망에서 먹는 음식이 무엇인들 맛있지 않겠어요. 꿀맛 간식시간, 앞으로 단골 피크닉 세트가 될 것 같은 예감이에요.


    △ 경주 풍력발전에서의 차크닉

       바람길 산책로와 일몰 맞이


    △  일몰이 아름다운 경주 풍력발전 단지

    배를 채우고 나니 경주 풍력발전의 아름다운 산책로가 눈에 들어옵니다. 주차장 전망 데크에서 산책로로 바로 내려갈 수 있어요. 산책로는 아름답고 깔끔하게 가꾸어져 있습니다. 중간 중간에 쉬어갈 수 있는 벤치와 정자가 있고요, 풍력발전기 배경으로 인생샷 남길 수 있는 포인트도 여럿이에요.


    △ 경주 풍력발전단지 전망 정자 ‘경풍루’

    △ 경주 풍력발전단지에서 맞이하는 일몰

    경주풍력발전의 또 다른 매력. 이곳에서 차크닉을 즐긴다면 꼭 해질녘까지는 머물다가 돌아갈 것을 권해요. 이곳이 일몰 맛집이거든요. 산 너머로 해가 모습을 감출 때쯤, 붉게 물든 산 능선과 풍력발전기의 모습이 멋있습니다. 조금 더 있게 된다면 이른 밤까지. 시가지에서 떨어진 산 정상부에 있어 밤이면 쏟아지는 별들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경주 풍력발전단지에서 맞이하는 일몰

    △ 경주 풍력발전단지에서 맞이하는 일몰

    △ 경주 풍력발전단지에서 맞이하는 일몰

    Info. 경주 풍력발전
    -위치 : 경북 경주시 양북면 불국로 1056-185
    -편의시설 : 전망정자, 화장실, 산책로, 피크닉테이블
    -주차정보 : 전용 주차장 이용
    -메모 : 피크닉이 아닌 야영, 차박 금지 / 취사 금지

    차크닉이 아쉽다면 차박하러 Go- 경주 노지 차박스팟 3


    △ 경주 차박스팟 추천_관성솔밭해변

    한나절 차크닉, 이대로 돌아가기 아쉽다 생각이 드는 분들 여기여기 모여요. 경주에서 차박하기 좋은 차박 스팟 3곳 소개해 드려요.

       나정고운모래해변


    △ 경주 차박스팟 추천_나정고운모래해변

    경주풍력발전에서 자동차로 20분 정도면 나정고운모래해변에 닿을 수 있습니다. 자갈 해변이 많은 경주 동해에서 모래가 고운 곳이라 해서 ‘나정고운모래해변’이라 불리는 바다에요. 여름철 피서지로 정평이 나 있지만 최근에는 캠핑성지, 차박성지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경주 차박스팟 추천_나정고운모래해변의 경관교량

    나정고운모래해변이 차박 성지로 각광받는 이유는 해변 바로 앞에 넓은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어 차에서 짐을 바로 내려서 차박지로 꾸미기 좋다는 점이 한 몫 합니다. 또 바로 인근에 슈퍼와 편의점이 있고, 잘 관리된 공중화장실도 갖추어져 있어 편의성과 접근성이 좋은 편이에요. 노지 야영장이니 다음 이용객을 위해 머물렀던 자리 깨끗하게 치우는 것 잊지 마셔요. 


    △ 경주 차박스팟 추천_나정고운모래해변

    Info. 나정고운모래해변
    -위치 : 경북 경주시 감포읍 동해안로 1915
    -편의시설 : 공동샤워시설(여름시즌만 운영), 화장실, 경관교량

       관성솔밭해변


    △ 경주 차박스팟 추천_관성솔밭해변

    경주 동해 최남단에 있는 관성솔밭해변도 차박하기 좋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멋들어진 해안 송림이 아름다운 풍광을 자아내요. 차를 타고 송림 안으로 접근이 가능해 송림 사이사이에 자리를 잡고 차박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경주 차박스팟 추천_관성솔밭해변

    나정고운모래해변보다는 규모가 작고 아직은 덜 알려진 편이라 좀 더 한적한 캠핑, 차박이 가능해요. 인근에 중국집, 치킨집 등 상점가가 형성되어 있고, 공중화장실도 2곳에 마련되어 있어 편의성도 좋은 편입니다. 이 송림영역은 사유지로 비수기에는 무료로 캠핑이 가능한데 여름성수기에는 1팀당 1만원의 자릿세를 내야 한다고 해요. 참고하셔요.


    △ 경주 차박스팟 추천_관성솔밭해변

    Info. 관성솔밭해변
    -위치 : 경북 경주시 양남면 양남로 68-24
    -편의시설 : 공동샤워시설(여름시즌만 운영), 화장실

       산내 동창천


    △ 경주 차박스팟 추천_산내 동창천

    산내면에서 시작해 청도군까지 이어지는 ‘동창천’은 경주의 여름철 대표 물놀이 장소 중 한 곳입니다.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경관이 아름답고 티 없이 맑은 물을 자랑한답니다. 산내면소재지 인근에 물놀이하기 좋은 스팟이 있는데 이곳에 인공폭포인 청룡폭포(여름시즌에만 가동)가 조성되어 있고, 그 앞 둔치에서 차박과 노지 야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경주 차박스팟 추천_산내 동창천

    차를 타고 강변 둔치까지 내려갈 수 있어서 접근성이 좋습니다. 강변은 자갈이 많은 편이니 평탄화에만 신경 쓰면 하룻밤 머물기 좋은 보금자리를 만들 수 있을 거에요. 주변에 상가가 형성되어 있고 관리가 아주 잘 된 화장실 등 편의성도 좋습니다.


    △ 경주 차박스팟 추천_산내 동창천

    Info. 산내 동창천
    -위치 : 경주시 산내면 내일리 1782-1
    -편의시설 : 화장실, 인공폭포, 산책로

    오전엔 경주여행, 오후엔 경주 풍력발전 차크닉 - 경주 풍력발전 인근 여행지 3

       자동차로 10분, 불국사와 석굴암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불국사

    경주풍력발전 단지는 토함산과 바로 이웃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토함산 정상부의 석굴암, 기슭의 불국사와 가까워 함께 들러 가기 좋아요. 불국사와 석굴암은 지난 1995년 서울의 종묘, 합천 해인사의 팔만대장경과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먼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경주의 대표 여행지입니다.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석굴암

    경주여행을 한 번도 오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경주에 와서 불국사와 석굴암을 보고 가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경주, 아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유산 중 한 곳이죠.
    통일신라시대의 불교 미술, 당대의 우수한 건축기술을 모두 녹여낸 불국사와 석굴암을 찬찬히 살펴보세요. 석굴암 본존불, 불국사의 석가탑과 다보탑, 연화교와 칠보교, 백운교와 청운교, 금동비로자나불상 등 굵직한 국보급 문화재가 모여 있습니다.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불국사와 석굴암

    Info. 불국사와 석굴암
    -위치 :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불국사) / 불국로 873-243(석굴암)
    -관람시간(동일) : 09:00-17:00
    -관람료(동일) : 성인 6,000원 / 청소년 4,000원 / 어린이 3,000원 / 경주시민 무료

       자동차로 5분, 장항리사지 서오층석탑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장항리사지 서오층석탑

    토함산 동남쪽 고요한 기슭에 장항리사지가 자리합니다. 금당이나 다른 건물은 모두 사라졌고, 1기의 온전한 탑과 또 다른 1기 탑 부자재, 석조불대좌가 남아 있습니다. 탑은 동서에 세워진 쌍탑이었습니다. 통일신라시대의 전형적인 쌍탑의 양식인데, 3층이 아니라 5층인 점이 눈에 띕니다.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장항리사지

    이 탑은 경주의 여느 문화재와 같이 일제강점기에 굴곡의 역사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도굴꾼들이 탑 속의 보물을 훔치기 위해 폭파를 시켜 탑이 모두 파괴되었습니다. 대종천 강가에 흩어져 있던 탑의 부재들을 모두 모아서 서탑은 원형에 가깝게 복원했고, 동탑은 조각을 모두 찾지 못해 일부만을 모아 쌓아두고 있습니다. 일부러 찾아볼 만한 의미가 있는 곳이니 들러 가셔요.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장항리사지

    Info. 장항리사지 서오층석탑
    -위치 : 경북 경주시 양북면 장항리1083
    -관람시간 : 상시 (야간관람 어려움)
    -관람료 : 무료

       자동차로 15분, 골굴사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골굴사 선무도 시연

    골굴사는 토함산의 이웃산인 함월산의 불교 유적지 중 가잔 오랜 역사를 품은 절입니다. 6세기 경, 인도에서 온 광유 성인 일행이 12개의 석굴로 가람을 조성한 것이 그 출발이라고 하지요. 인공석굴사원으로 한국의 둔황석굴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가장 꼭대기 석굴에는 보물581호로 지정된 ‘경주 골굴암 마애여래좌상’이 자리합니다.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골굴사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사찰 골굴사는 선무도 시연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불가의 전통의 수행법인 ‘선무도’를 체험하고, 시연하는 프로그램이 골굴사에 마련되어 있으니 시간에 맞추어 찾는다면 선무도 시연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 경주 차크닉 여행지 경주풍력발전 인근 가볼만한곳 _골굴사

    Info. 골굴사
    -위치 : 경북 경주시 양북면 기림로 105-5
    -문의 : 054-744-1689
    -선무도 시연 시간 : 매일 15시 1회 시연 (월요일 휴연)
    -관람료 : 무료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나드리 #경북경주 #경주여행 #경주가볼만한곳 #경주여행코스 #피크닉 #친구와함께 #가족과함께 #12월여행 #겨울여행 #주말여행 #힐링여행 #여행스타그램 #핫플레이스 #경주차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