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문경 고모산성의 경치
    조회수43 좋아요수0
     
    문경 고모산성
     
     

    문경의 고모산성에 대해 아시나요? 고모산성은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고모산에 있는 포곡식 산성이고 삼국시대 경상북도 북부의 관문이였던 신라의 성곽, 산성, 명승 이라고 합니다.


    고모산성으로 가는 입구의 모습이에요. 중앙에 보이는 큰 나무 뒤로는 주막거리가 보여요.


    주막거리에서 갈림길이 나눠지는데 우측으로 가면 고모산성으로 갈 수 있어요.


    오르막길을 조금 걷다보면 고모산성 남문지가 바로 눈에 들어와요.


    성곽답게 벽돌이 아주 높이 쌓여있어요. 고모산성은 처음 만들어진 후 여러 차례 증축과 개축을 반복해서 그런지 옛것의 느낌은 많이 안 들었어요.


    계단 높이 올라가서 밑에 풍경을 찍어보았어요. 돌계단 밑으로 돌벽과 함께 길이 만들어져있어요.


    고모산성은 진남교반과 붙어있어요. 진남교반은 경북팔경 중 제 1경으로 꼽힌다고 해요. 그 명성에 걸맞게 풍경이 매우 멋졌어요.


    고모산성 남문지로 올라가서 앞모습과 뒷모습을 찍어보았어요. 남문지 발굴시 발견된 투석더미는 삼국시대 산성 전투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무기로서 인근의 영강주변에서 채집한 돌로 투석전을 치룬 것으로 보인다고 해요.


    남문지 뒤편으로는 넓은 길이 나와요. 전남교반이 보이는 쪽으로는 큰 울타리들이 있어요. 멋진 풍경을 배경삼아 인생샷 남기기에 좋은 것 같아요.


    넓은 길 제일 끝으로 내려오면 이렇게 아름다운 전경을 볼 수 있어요. 이곳에 잠시 앉아서 아무 생각 없이 계속 바라보았어요.


    고모산성은 삼국시대 5세기경 신라에서 북으로부터 침입을 막기 위해 축조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해요. 임진왜란, 동학농민운동, 한말운강이강년 선생의 의병 항쟁시 전략적 요충지로서 많이 이용되었고 할미성이라고도 불린다고 해요.


    남문지를 둘러보고 진남문으로 내려 가보았어요. 내부 모습은 돌벽과 옛날 전통 문양들이 그려져 있어요. 이곳에서 아마 적들의 침입에 대해 알려주었겠죠?


    밖으로 나와서 진남문의 모습을 찍어보았어요.


    진남문 앞으로는 토끼비리로 갈 수 있는 소나무 숲길이 보이고 벽돌담이 쭉 이어져 있어요.


    고모산성과 진남교반이 붙어 있어 진남교반에 대한 안내 지도와 설명이 적혀 있어요.


    건너편에는 달과 토끼, 다람쥐 모형이 세워져 있어요. 포토존으로 만든 것 같아요.

    고모산성의 예스러운 모습을 많이 볼 수 없어서 아쉬웠지만 문경에 오게 된다면 꼭 한 번 들리셨으면 좋겠어요. 다음번에 다시 방문하게 된다면 진남교반까지 둘러봐야겠어요!

    Info. 고모산성
    경북 문경시 마성면 신현리

    이세연 경북여행리포터의 11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여행 #경북나드리 #문경 #문경여행 #문경걷기좋은곳 #문경여행추천 #문경여행코스 #문경가볼만한곳 #고모산성 #토끼비리 #진남교반 #경북팔경 #언택트여행 #가족여행 #여행코스추천 #주말여행 #힐링여행 #렌터카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