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의성 고대 국가 조문국
    조회수67 좋아요수0
     
    고대 국가 조문국을 아시나요? “의성 조문국 박물관 및 사적지”
     
     

    한국사를 공부하신 경북나드리 독자분들이라면 부여, 고구려 동예 옥저 삼한 등 고대국가 이름을 한 번쯤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그중 삼한은 한반도 중, 남부 지방에 있던 소국들의 연맹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한 안에는 소국들이 난무했다는 말이죠. 의성에도 ‘조문국’이라는 고대국가가 존재했습니다.
    이러한 조문국의 흔적을 의성 조문국 박물관 및 사적지에서 직접 느낄 수 있습니다.
     

    조문국 박물관은 조문국의 역사를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옛 시절 의성인들의 발자취를 전시물을 통해 보고 느낄 수 있는 곳으로 상설전시실, 기획전시실, 민속 유물 전시관 등이 있습니다.


    조문국 박물관 운영 시간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상설 전시실에서 주목해야 할 두 가지로 꼽으라면 선사시대와 조문국의 역사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의성에서는 고인돌이 다량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즉, 의성의 역사는 선사시대부터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박물관에는 이런 선사시대 역사와 문화를 잘 살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모형과 볼거리들이 즐비해 있어 아이들에게 선사시대를 알려주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조문국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비록 역사서 ‘삼국사기’에서는 ‘벌휴왕 2년(185) 2월에 파진찬 구도와 일길찬 구수혜를 좌우 군주로 삼아 조문국을 벌했다.’ 라는 짤막한 구절로만 조문국을 말하고 있지만, 의성의 수많은 고분군과 유물들이 조문국의 존재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박물관에서는 조문국 사적지에서 출토된 다양한 유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금동관은 주목해볼 만한 유물 중 하나인데요, 조문국 멸망 후, 신라에서 원활한 지방통치를 위하여 옛 조문국 왕족들에게 여전히 이곳의 통치 권리를 인정한다는 뜻으로 신라 경주 중앙정부에서 하사한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려 금동관식과 비슷한 모습을 띠고 있어 당시 고구려와 신라 의성지역 간의 교류를 추정할 수 있는 중요한 유물입니다.


    2020년 11월을 기준으로 기획전시실에서는 ‘의성 불화:: 세월의 흔적을 되짚다’라는 주제로
    의성 절들에 있는 불화를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2021년 3월까지 전시한다고 하니 참고해 주세요!


    의성 조문국 박물관은 물놀이장, 미로 정원, 상상 놀이터, 어린이 고고 발굴체험관 등 아이들이 즐기기 좋은 즐길 거리가 많아 엄마의 입소문이 자자한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상상 놀이터는 코로나로 인해 입장 제한을 두고 있다고 하니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세요! (홈페이지 https://www.usc.go.kr/jmgmuseum/main.tc)


    민속 유물 전시관은 의성지역에서 전승·보존되고 있는 의성의 민속놀이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공간으로서 가마싸움, 연날리기, 의성 씨름 등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문국 박물관에서 차로 5분 정도 떨어진 곳에 조문국 시대 고분군이 즐비해 있는 조문국 사적지가 있습니다. 박물관과 같이 방문하여 찬란했던 조문국의 문화를 느껴보세요!

    Info. 의성 조문국박물관
    경북 의성군 금성면 초전1길 83

    이새별 경북여행리포터의 11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북 #경북여행 #경북나드리 #의성 #의성여행 #의성여행코스 #의성가볼만한곳 #조문국박물관 #의성박물관 #조문국사적지 #의성가을풍경 #민속유물전시관 #아이와가볼만한곳 #대구근교여행 #주말여행 #힐링여행 #문화체험 #역사여행 #교과서여행 #박물관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