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군위 군위 일연공원 차박과 캠핑 여행
    조회수2400 좋아요수6
     
    늦은 가을을 만끽했던 군위 일연공원 차박&캠핑 여행
     
     


    폭발하듯 총 천연색의 마지막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는 늦은 가을. 캠핑 초보 우리에게는 겨울을 맞이하기 전 올해의 마지막 캠핑이 될 것 같아 설레는 마음 가득 안고 군위로 달려갔습니다. 군위에 차박 성지로 불리는 예쁜 공원이 있다는 정보를 들었어요. 삼국유사의 고장 군위의 ‘일연공원’으로 떠나요. 시원스레 쏟아져 내리는 폭포 앞에서의 가을 햇살 광합성, 차에 집 만들고 분위기 있게 보냈던 저녁, 함께 둘러보았던 군위의 아름다운 주변 여행지들까지. 겨우내 두고두고 꺼내어 볼 수 있는 예쁜 추억 만들고 돌아 왔습니다. 여행기 나눠요.


    ※최신. 군위 일연공원 노지캠핑&차박 스팟 공사로 인한 통제 소식※
    늦은 10월에 찾았던 우리가 운이 좋았네요. 2020년 11월 1일부터 군위 일연공원이 있는 위천 둔치가 ‘군위군 통합취수시설 설치공사’로 인해 약 1년 간 출입 통제된다고 합니다. 아쉽지만 군위 일연공원 캠핑과 차박은 내년을 기약해야겠습니다. 여행에 참고하세요.

       군위 차박 성지 ‘일연공원’


    군위군은 삼국유사의 고장이라 불립니다. 우리나라 삼국시대 역사서의 양대산맥인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은 군위의 인각사에 머물며 책을 집필하였다고 해요. 그래서 이 고장은 삼국유사, 일연과 관련한 여행지가 참 많습니다. 올해 여름에 문을 연 삼국유사테마파크가 있고, 사라온이야기마을 내에는 삼국유사목판도감소가 들어섰습니다. 일연이 삼국유사를 썼다는 인각사의 터와 그 자리에 새로 지은 인각사도 고로면에 자리해 있습니다. 우리가 캠핑을 즐겼던 일연공원은 현재의 인각사와 멀지 않은 곳에 조성되어 있지요.


    일연공원은 군위댐의 하류에 조성된 수변 공원이에요. 지난 2010년 문을 열었습니다. 댐 하류 약 4만여 평의 부지에 다목적 체육구장, 화장실, 산책로, 전망 데크, 향가비, 인공폭포 등이 설치되었습니다. 공원은 댐 건설로 삶의 터전을 떠나게 된 수몰지역 주민들이 추억을 간직하는 공간이고, 관광객, 지역민들에게는 삼국유사를 주제로 한 다양한 테마의 문화, 휴식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가을이 내려앉은 일연공원은 거닐기만 해도 아름다운 곳이었습니다. 공원 곳곳의 단풍나무, 은행나무는 색색으로 물들어 가을 느낌 물씬하게 하는 분위기 메이커입니다. 하이라이트는 ‘일연폭포’로 40m 기암절벽을 타고 흐르는 인공폭포에요. 봄부터 가을까지 가동시간에 맞추어 가면 시원하게 쏟아져 내리는 물줄기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부터는 이곳이 차박, 노지캠핑하기 좋은 곳으로 이름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아름다운 경관과 함께 잘 갖추어져 있는 편의시설 덕에 많은 캠퍼들이 찾고 있지요. 단,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이 있어요. 차박과 캠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은 공원내부가 아닙니다. 주차장을 비롯한 공원 영역 내에서는 야영 및 취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캠핑과 차박 스팟은 따로 있습니다. 일연공원 정문에서 왼쪽 샛길로 빠지면 위천이라 불리는 하천의 둔치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 스팟에서 차박과 노지캠핑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요.


    일연공원으로 캠핑 여행을 정한 데는 SNS를 돌아다니는 중 보았던 한 장의 사진 때문이었어요. 폭포 물줄기가 정면으로 보이는 강변에서 ‘물멍(물 보며 멍 때리기)’의 시간을 즐기는 어느 캠퍼들의 장면이었어요. 일연공원에 도착하고 보니 해당 스팟은 자동차로 진입할 수 있는 곳은 아니었습니다. 일연공원에서 캠핑과 차박을 즐길 수 있는 스팟은 크게 2곳이 있어요. SNS에서 보았던 폭포 전망이 좋은 스팟은 차량 진입이 안 되어 차박은 불가하고 노지캠핑만 할 수 있어요. 차박 스팟은 일연폭포를 조금 먼발치에서 볼 수 있는 강변 둔치입니다.


    노지캠핑 스팟은 주차장에서부터 캠핑에 필요한 짐을 옮겨가야 해서 손수레가 없다면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대신 백만 불짜리 전망을 가지고 있죠. 조금 떨어진 차박 스팟은 뷰는 상대적으로 덜 수려하지만 그 자리에서 바로 차박 캠핑이 가능해 편의성 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소개한 두 스팟이 각각 일장일단이 있으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에요. 욕심쟁이 우리는 둘 다 포기할 수 없어 전망 좋은 캠핑 스팟에 그늘막을 치고 캠프닉(캠핑+피크닉의 합성어)을 즐기다 해질녘 차박 보금자리로 이동했습니다.


    아침저녁으로는 많이 쌀쌀해졌는데 한낮의 가을 햇살은 따스함을 느끼기에 충분했던 늦가을 날씨. 일연폭포가 한 눈에 보이는 명당자리에서 캠프닉을 즐기기로 해요. 함께해서 좋은 시간은 셀카로 남기고, 가을날의 사색과 독서를 즐기는 각자의 시간도 가집니다. 혼자만의 시간, 함께하는 시간 모두가 멋졌어요.


    가을바람에 산들산들 흩날리는 드림 캐쳐 보면서, 정각에 떨어지기 시작하는 폭포의 물줄기를 보면서, 이렇게 저렇게 여유를 부립니다. 폭포 앞에 설치된 징검다리에서 서로의 인생샷도 남겨줘요. 짧아지는 해가 참 아쉬웠던 일연공원에서의 오후였습니다.


    일연공원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다른 곳보다 해가 빨리 모습을 감추었습니다. 늦어지기 전에 차박 스팟으로 이동해서 보금자리를 만들기로 해요. 차 뒷좌석을 접어 손쉽게 잠자리를 갖추어 놓고요. 차량용 타프를 쳐서 저녁 식사할 공간을 꾸몄어요. 깊어가는 밤만큼 오가는 깊은 대화 속에 간직하고 싶은 우정여행이 무르익습니다.


    ※군위 일연공원은 오토캠핑장이 아닙니다. 식기 세척실이나 샤워장은 갖추어져 있지 않아요. 넓은 화장실을 매일 관리자들이 깨끗하게 청소하고 계세요. 화장실 용도 외에 다른 용도로 쓰면 안 된다는 점, 물론 알고 계시죠? 설거지 거리는 집에서, 쓰레기 역시 되가져가서 머문 자리 깨끗하게 하는 아름다운 사람이 됩시다.

    Info. 일연공원
    -위치 : 경북 군위군 고로면 화북리 67
    -편의시설 : 인공폭포, 다목적구장, 전망데크, 벤치, 산책로, 화장실
    -2020.11.1. 기준 일연공원 아래 강변둔치, 공사로 인한 출입통제

       군위 차박성지 ‘일연공원’ 주변 여행지_일출이 아름다운 화산산성 전망대


    일연공원에서 하룻밤을 보내고 차마 떠지지 않는 눈을 비벼가며 억지로 잠을 깨웁니다. 인근에 일출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화산산성 전망대로 가기 위해서요. 군위군과 영천시 경계에 솟아 있는 해발고도 828m의 화산 정상부에 하늘 아래 첫 동네 ‘화산마을’이 있습니다. 식은 땀 흘려가며 구불구불 산길 오르기를 15분여, 이런 곳에 마을이 있을까하는 생각이 들 때쯤 탁 트인 산 정상부의 마을과 만났습니다. 꽤나 규모가 큰 마을이었습니다.


    한쪽으로는 화산마을이 내려다보이고, 또 다른 한쪽으로는 첩첩이 이어진 산세가 내려다보이는 자리에 화산산성 전망대가 있습니다. 외관이 유럽식 풍차의 모습이라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내요. 전망대 옆에는 떠오르는 일출과 함께 수려한 풍광을 프레임 안에 담을 수 있는 포토존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스름을 지워내는 햇살이 도미노처럼 산 능선을 타고 화산산성 쪽으로 다가옵니다. 잠을 쫓아내고 이곳에 올라온 일이 참 잘했다고 생각 드는 장관이에요.

    Info. 군위 화산산성 전망대
    -위치 : 경북 군위군 고로면 화북리 243

       군위 차박성지 ‘일연공원’ 주변 여행지_영화 리틀 포레스트 촬영지 ‘혜원의 집’


    김태리님과 류준열님이 출연한 영화 ‘리틀 포레스트’의 촬영지가 군위 우보면 한적한 농촌 마을에 있습니다. 김태리님이 연기했던 극중 혜원의 고향집이 바로 이곳에 있어요.


    정겨운 돌담을 지나니 소담한 마당과 반려견 오구가 살던 창고가 눈에 들어옵니다. 이내 눈에 들어오는 나지막한 천장 아래의 옛 한옥집. 혜원이 따사로운 봄볕으로 일광욕했던 툇마루가 고즈넉해요. 창밖의 풍경은 오롯이 그림이 되어 집안으로 들어옵니다.


    처마 아래에는 가을 햇감을 돌돌 돌려 깎아 곶감을 만들던 혜원을 떠올릴 수 있도록 곶감이 주렁주렁 달려 있어요. 혜원의 집 내부도 둘러볼 수 있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집안으로 들어서니 영화가 더 생생하게 떠올라요.


    극중에서 혜원이 많은 시간을 보냈던 주방이 특히나 인상 깊습니다. 영화 속 장면들이 파노라마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가슴이 따뜻해지는 공간들을 담으니 마음에 평온함이 스며요.

    Info. 리틀포레스트촬영지 혜원의집
    -위치 : 경북 군위군 우보면 미성5길 58-1

       군위 차박성지 ‘일연공원’ 주변 여행지_레트로 여행지 ‘화본역’


    가장 아름다운 간이역으로 이름 난 화본역으로 갑니다. 레트로 느낌 물씬한 간이역을 중심으로 일대에 벽화마을, 추억의 박물관(엄마아빠 어렸을 적에) 등 옛 감성 자극하는 테마 여행지들이 모여 있습니다.


    화본역은 1936년 완공되어 1938년부터 열차 운행을 시작한 역사가 오래된 기차역이에요. 현재의 역사는 지난 2011년 코레일과 군위군이 힘을 모아 추진한 ‘화본역 그린스테이션 사업’ 일환으로 1936년 그 때 그 모습 그대로를 현재로 가져와 단장한 것입니다. 기차역을 새 단장하면서 역 일대의 화본마을도 함께 가꾸었습니다. 마을길마다 벽화를 그리고, 폐열차로 카페를 만들고, 폐교한 산성중학교 건물은 추억의 박물관 ‘엄마아빠 어렸을 적에’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화본역 안에는 꼭 보아야 할 구조물이 하나 있습니다. 한 세기 역사를 간직한 ‘화본역 급수탑’이에요. 구한말부터 1960년대까지 우리 국토를 달리던 증기기관차의 흔적을 찾을 수 있는 곳이지요. 급수탑은 물을 저장해두었다가 증기기관차에 물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인데요. 화본역 급수탑은 1930년대 말에 지어진 것입니다. 한 때 수 십 여대에 달했던 급수탑은 현재 화본역 급수탑을 포함해 몇 개만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 급수탑은 화본역의 대표적인 포토스팟 중 하나입니다. 탑 하단부에 담쟁이덩굴이 감싸고 있어 이국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Info. 화본역
    -위치 : 경북 군위군 산성면 산성가음로 711-9

       군위 카페 추천_팔공산 카페 ‘우즈’


    팔공산 기슭의 카페 우즈에서 군위에서의 마지막 시간을 보내기로 해요. 이곳은 야외 정원이 아름다운 카페로 유명한 곳입니다. 시원한 폭포와 계곡이 흐르는 산기슭에 야외 정원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파라솔 테이블, 정자 등이 널찍널찍하게 배치되어 있어 북적거림 없이 여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있는 것만으로 자연과 동화되는 느낌이에요. 서라운드로 귓속을 파고드는 물소리, 늦은 가을의 시린 바람, 온 감각을 열어 느껴요. 카페우즈의 시그니처 메뉴인 ‘숲라떼’를 맛보았어요. 진한 말차와 에스프레소, 우유가 어우러진 커피에요. 음료와 곁들일 디저트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말렌카 케이크, 햄치즈 샌드위치, 파니니 등이 인기가 좋아요.

    Info. 군위 카페 우즈
    -위치 : 경북 군위군 부계면 한티로 2036
    -문의 : 054-383-0889
    -영업시간 : 11:00-21:00
    -휴무일 : 매주 화요일
    -대표메뉴 : 숲라떼 7,000원 / 아메리카노 5,000원 / 샌드위치 6,000(2pcs)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woods__cafe/

     

    태그
    #경상북도 #경북 #군위 #군위여행 #군위가볼만한곳 #군위차박여행 #군위차박하기좋은곳 #군위일연공원 #군위노지캠핑 #군위가볼만한곳 #경북캠핑명소 #군위화산산성전망대일출 #군위혜원의집 #군위화본역 #군위카페우즈 #연인과함께 #친구와함께 #주말여행 #힐링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