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성주 참외 체험형 테마공원, '참외랑 아이랑'
    조회수41 좋아요수0
     
    성주 참외 체험형 테마공원, 성주 참외랑 아이랑.
     
     

    며칠 전 지인의 SNS에서 보게 된 곳이 있었습니다. 참외마차, 참외놀이터, 참외 포토존 등. 온통 참외로 가득한 곳이었는데, 성주IC에 내리면 차로 1분거리라 위치적으로도 좋은 성주와 참외의 이야기로 가득한, 성주 참외 체험형 테마공원인, 참외랑 아이랑을 다녀왔습니다.


    ▲ 성주참외체험형테마공원 (좌) / 테마공원 안내도(우)

    농업기술센터 뒤편 주차장에 주차를 한 후 우선 잔디마당과 바닥분수가 있는 참외어울림마당쪽으로 가보았습니다. 널찍한 어울림마당에는 참외놀이터가 있었는데, 놀이터 하나만 있어도 아이는 벌써 신나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 참외마차 (좌) / 참외놀이터 (우)

    어울림마당 주변으론 벤치들도 많이 있어 도시락을 챙겨와 소풍처럼 오기에도 좋을 것 같았고, 킥보드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씽씽 타고 다니며 기쁜 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 참외어울림마당 (좌) / 참외랑아이랑 (우)

    그렇게 참외어울림마당에서 한바탕 논 후 참외 관련 전시실과 어린이체험관 등이 있는 참외랑 아이랑을 들어가보았습니다.
    여름철 대표과일 인 참외는 수분함량이 높고 비타민C가 풍부해 갈증해소와 피로회복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참외는 약용으로도 이용되고 있는데, 기침 가래에도 효과적이라고 쓰여 있었습니다. (출처: 참외랑 아이랑)


    ▲ 참외랑아이랑 전시실입구 (좌) / 참외이야기 (우)

    성주는 특히 가야산의 청정한 공기, 낙동강의 깨끗한 물, 풍부한 일조량이 좋아 비옥한 토지를 가지고 있어, 전국 생산량의 70%이상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러한 내용을 비롯해 전시실 내에는 참외 재배과정을 그림과 모형으로 볼 수 있어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도 좋았습니다. 


    ▲ 참외전시실

    ▲ 참외재배과정 (좌) / 성주참외 (우)

    제가 전시실을 둘러보는 동안 아이의 눈은 오로지 한곳에 가 있었는데, 입구 왼편이 전시실이라면 오른쪽엔 어린이체험관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참외 어린이체험관 입구

    ▲ 어린이체험관 이용방법 (좌) / 어린이체험관 (우)

    13세이하의 어린이와 보호자가 이용가능한 어린이 체험관은 크지 않은 곳이지만, 트램벌린과 볼풀장 만으로도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곳이었습니다. 거기에다 독서공간도 있었는데, 아이들이 노는 동안 보호자들은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면 될 것 같았습니다.


    ▲ 볼풀장

    ▲ 트램벌린 (좌) / 어린이체험관(우)

    개인적으로는 체험관, 전시실과 함께 참외와 사진을 찍어줄 수 있는 참외포토존도 있어 어린이집 친구들의 현장학습 장소로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 참외경매 (좌) / 성주참외 포토존 (우)

    참외랑 아이랑에서 밖으로 나와 향한곳은 바로 옆 원예힐링관. 기대없이 들어간 곳이었지만, 말그대로 힐링을 할 수 있었던 곳입니다.


    ▲ 원예힐링관으로 가는길

    ▲ 원예힐링관

    하나의 온실안에 정말 다양한 식물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 가장 중앙에 있던 바나나나무엔 진짜 바나나가 달려있어 아들과 같이 신기하게 쳐다보았습니다. 작은 폭포도 있고, 선인장들도 있어 눈부터 마음까지 편안해지는 시간이었습니다. 


    ▲ 바나나나무 포토존 (위-좌) / 바나나나무 (위-우) / 미니폭포 (아래-좌) / 선인장(아래-우)

    원예힐링관 안쪽으로 조금 더 걸어갔더니 아로마 족욕장이 있었는데, 입욕제나 아로마 오일 넣어 족욕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현재는 코로나 19로 이용이 제한된 것 같았습니다. 이런 곳에서의 족욕이라니, 잠시나와 휴양지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 원예힐링관

    ▲ 족욕장

    저는 원예힐링관을 조금 더 천천히 둘러보고 싶었지만, 밖으로 나가자는 아들을 위해 밖으로 나오던 중 마침 직원분께서 바로 옆 성주귀농센터도 관람 가능하다고 하시길래 한번 들어가보았습니다.
    성주사람들이야기라는 테마의 전시실에 있는 ‘별고을 성주’라는 말이 예뻐 찾아보았더니, 성주(星州)를 지명 그대로 풀이하면 ‘별고을’이라는 뜻으로 높은곳에서 성주를 내려다보면 지형이 별의 모양을 닮았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별고을 성주’에 대한 이야기를 볼 수 있었던 곳이었습니다.


    ▲ 성주귀농센터 (좌) / _성주귀농센터 (우)

    가벼운 나들이로 왔다가 생각보다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던 성주 참외 체험형 테마공원. 아이도 집에 가는 길에 즐거웠다며 다음에 또 오자고 하는 걸 보니 재미있었나 봅니다.
    참외의 대표 산지 성주에 있는 ‘참외랑 아이랑’으로 나들이 한번 다녀오시길 추천할께요.


    ▲ 성주 참외랑아이랑

    Info. 참외랑 아이랑
    경북 성주군 대가면 참별로 2479 성주농업기술센터 참외생태학습원
    연락처: 054-933-0375

    이주미 경북여행리포터의 11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북 #경북여행 #경북나드리 #성주 #성주여행 #성주여행코스 #성주가볼만한곳 #성주참외랑아이랑 #참외생태학습원 #체험형테마공원 #성주참외 #참외 #어린이체험관 #아이와가볼만한곳 #가을여행 #주말여행 #힐링여행 #아이와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