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울진 7번국도를 달리다
    조회수7 좋아요수0
     
    여름의 끝에서 7번 국도를 달리다
     
     


    ▷ 7번 국도 옆 동해

    9월입니다. 더위는 한풀 꺾이고 하늘은 높아졌습니다. 쉬지 않고 내리던 장마가 지겨워 여름이 빨리 지나가길 바랐는데, 막상 늦깎이 여름이 떠난다고 하니 아쉬워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유난히도 짧았던 올여름을 배웅하러 7번 국도를 달렸습니다. 그곳에서 동해의 보석을 만났습니다.


    ▷ 카페 말리 / 카페 말리 1층에서 본 동해 / 카페 말리 2층 풍경

    울진군은 울릉도를 제외한 내륙 경상북도 최동북단에 있습니다. 북쪽으로는 강원도와 인접하고, 동쪽으로는 동해와 맞닿아 내륙지역이 대부분인 경북에서 볼 수 없는 자연과 새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곳이죠. 이렇듯, 평범한 카페도 ‘뷰 맛집’으로 만들어버리니까요. 이곳은 7번 국도에 인접한 카페 말리인데요. 시원하게 펼쳐진 바다로 쏟아지는 햇볕을 쬐다 가기 좋은 곳입니다.

    Info. 울진 카페 말리
    -찾아가기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죽변중앙로 32 (내비게이션 ‘카페말리’ 검색)
    -문의 : 054-781-5292
    -이용 시간 : 매일 10:00~22:00
    -이용료 : 아이스 아메리카노 4,500원 / 아이스 카페 라떼 5,000원
    -메모 : 주차 가능


    ▷ 왕피천 케이블카 탑승동

    7번 국도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입소문을 타고 울진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급부상 중인 곳이 있습니다. 지난 7월 1일에 개장한 왕피천 케이블카가 그 주인공인데요. 개장 이후 하루 평균 1만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울진의 효자 관광지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 왕피천 케이블카 매표소

    건물 1층에는 매표소와 함께 특산물판매장, 대게 빵집, 카페가 있어 케이블카를 오가며 쉬어갈 수 있습니다. 티켓은 일반 캐빈과 크리스탈 캐빈, 왕복과 편도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는데요. 반대편 승강장에선 매표할 수 없으니 왕복을 원한다면 반드시 건물 1층 매표소에서 왕복 티켓을 구매해야 합니다.


    ▷ 코로나19 발열 검사 중인 탑승객

    케이블카에 탑승하기 위해선 코로나19 발열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시기가 시기인 만큼 검사가 철저히 진행되는 모습입니다.


    ▷ 일반 캐빈 10대와 크리스탈 캐빈 5대로 이루어진 케이블카

    발열 검사를 마친 뒤, 2층으로 오르면 케이블카에 탑승장이 보입니다. 왕피천 케이블카는 프랑스 포마사의 일반 캐빈 10대와 투명바닥으로 된 크리스탈 캐빈 5대를 운영 중인데요. 자신이 구매한 티켓의 캐빈에 줄을 서면 순서대로 케이블카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  케이블카 내부에서 본 풍경

    총길이 715m, 최대높이 55m의 왕피천 케이블카는 왕피천을 가로지르며 엑스포공원과 망양정 해맞이공원을 잇습니다. 편도 715m에 탑승 시간 6분이라는 다소 짧은 감이 있지만, 왕피천을 가로지르며 보이는 동해의 풍경이 빼어난 편입니다. 사실 케이블카는 그저 거들뿐입니다. 진짜는 케이블카에서 내린 뒤에 시작되니까요.

    Info. 울진 왕피천 케이블카
    -찾아가기 : 경상북도 울진군 근남면 엑스포로 25 (내비게이션 ‘왕피천케이블카’ 검색)
    -문의 : 054-782-9330
    -이용 시간 : 매일 09:00~18:00
    -이용료 : 대인 왕복 10,000원 / 소인 왕복 9,000원(크리스탈 캐빈 2천 원 추가)
    -메모 : 주차 가능


    ▷  울진 해맞이 공원 안내도

    케이블카에서 하차하면 곧바로 해맞이공원과 연결됩니다. 이곳에서 토피어리 포토존, 망양정, 울진대종, 소망나무 전망탑 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이중 놓쳐선 안 되는 곳이 있습니다. 관동팔경 중 하나인 망양정입니다.


    ▷ 울진 해맞이 공원 산책로 / 나무 사이로 보이는 동해

    산책로를 따라 기분 좋은 녹음이 우거져있습니다. 나무 사이로 푸른 동해가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설렘이 발걸음을 재촉합니다.


    ▷사진 설명. 관동팔경 이야기길

    망양정으로 향하는 길목에 관동팔경 이야기 길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관동팔경이란 강원도 동해안에 있는 여덟 곳의 명승지를 가리키는 말인데요. 통천의 총석정, 고성의 삼일포와 청간정, 양양의 낙산사, 강릉의 경포대, 삼척의 죽서루, 울진의 망양정, 평해의 월송정을 관동팔경이라 이릅니다. 이중 망양정과 월송정은 경상북도로 편입되었고, 삼일포와 총석정은 북한지역에 들어서 있습니다.


    ▷ 망양정

    산책로를 따라 5분여를 걸으니 겹처마 팔작지붕 구조의 정자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관동팔경 중 하나인 망양정입니다. 조선 숙종은 이곳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관동팔경 가운데 으뜸이라 하여 ‘관동제일루’라는 현판을 하사하였다고 합니다.


    ▷ 망양정에서 내려다본 동해

    망양정에 오르니 비로소 그 이름이 실감 납니다. 구름 한 점 없는 파란 하늘 아래, 조금 전에 건너온 왕피천과 동해의 접점이 한눈에 굽어보입니다. 과연, 자연과 사람이 함께 만들어낸 울진 제일의 인문 경관입니다.

    Info. 울진 망양정
    -찾아가기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716-1 (내비게이션 ‘망양정’ 검색)
    -문의 : 054-789-6921


    ▷  울진 은어다리

    왕피천 하구에는 그곳에서 나고 자란 왕피천 토박이가 있습니다. 1급수에서만 산다는 은어 이야기입니다. 2015년, 울진군은 울진 토박이를 위해 은어다리를 만들었는데요. 비록 현실적인 이유로 왕피천이 아닌 인근 남대천 하류에 지어졌지만, 이제는 어엿이 울진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되었습니다.


    ▷ 두 마리의 은어 조형물이 올라간 은어다리 / 헤엄치듯 이어지는 은어다리

    평범한 다리에 그저 은어 조형물을 얹었을 뿐인데, 걷는 길이 즐겁습니다. ‘구불구불’ 은어의 꼬리로 들어가 입으로 나오는 것이 마치 은어의 몸속을 헤엄치는 듯합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일몰 무렵에 이곳을 방문하세요. 은어다리가 가장 아름다운 순간이니까요. 은빛으로 빛나던 은어가 핑크빛이 되었다가 이내 보랏빛이 되거든요.

    Info. 울진 은어다리
    -찾아가기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수산리 178-2 (내비게이션 ‘울진은어다리’ 검색)


    ▷ 성류굴 입구 / 성류굴로 향하는 길

    왕피천 케이블카가 있는 울진 엑스포 공원에서 왕피천을 거슬러 오르면 성류굴에 닿게 됩니다. 도로로는 약 3.3km 떨어진 거리죠. 천연기념물 제155호로 지정된 성류굴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기록을 가지고 있는 동굴인데요. 삼국유사에 장천굴로 기록된 이곳에서 신라의 장천 태자가 수도하며 민심을 수습했다고 합니다.


    ▷ 성류굴로 향하는 길

    성류굴 옆으로는 금장산에서 발원하여 동해로 이어지는 왕피천이 고요하게 흐르고 있습니다.


    ▷ 성류굴 입구

    평화로운 지금의 모습과는 달리 이곳에는 슬픈 전설이 남아있습니다. 임진왜란 때 주민 500여 명이 성류굴로 대피하였는데 왜군이 입구를 막아 굶어 죽었다는 슬픈 이야기입니다.


    ▷ 성류굴 내부

    동굴 내부로 들어서면 널찍한 광장이 펼쳐집니다. 성류굴은 총 12개의 광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1광장은 정말 광장이란 단어와 어울리는 모습입니다. 내부에 설치된 조명 또한 동굴을 구석구석 환하게 밝혀 탐험에 무리가 없을 듯합니다.


    ▷ 성류굴 내부

    전체적으로 직선의 형태를 보이는 성류굴은 총길이 870m로 이중 약 270m만 개방되고 있습니다. 깊숙이 들어갈수록 동굴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 동굴 내부를 장식하는 유석과 종유석

    동굴 내부는 대형의 종유석과 석순, 유석으로 장식되어 있는데요. 벽면을 흐르며 생성된 유석의 모습이 마치 괴물의 이빨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국내 동굴 성류굴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도 있습니다. 바로, 동굴 내 호수에 잠긴 석순과 종유석의 모습인데요. 이는 수만 년 전의 해수면이 현재보다 낮았음을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지질학적 자료라고 하네요.

    Info. 울진 성류굴
    -찾아가기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성류굴로 225 (내비게이션 ‘성류굴’ 검색)
    -문의 : 054-789-5406
    -이용 시간 : 매일 09:00~17:30(하절기), 매일 09:00~16:30(동절기)
    -이용료 : 어른 5,000원 / 청소년·군인 3,000원 / 어린이 2,500원 / 노인 1,000원
    -메모 : 주차 가능


    ▷ 황금대게 공원

    7번 국도를 타고 남쪽으로 내려가다 보면 해안도로 옆으로 황금대게 동상이 보일 겁니다. 평해읍에 있는 황금대게 공원입니다. 대게는 여러 가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대게의 ‘대’가 大(큰 대)라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는 게의 다리가 ‘대나무’와 비슷하다 하여 붙은 이름이라고 합니다. 또, 살이 눈처럼 하얗다 하여 영어로는 ‘Snow Crab’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이런 대게의 대명사 하면 떠오르는 곳이 있죠? 동해를 마주하고 울진과 어깨를 나란히 한 영덕이요. 실은 교통이 발달하기 전 동해안에서 잡힌 대게가 영덕을 통해 내륙으로 이송되면서 붙은 말이라고 합니다. 동해안 곳곳에서 대게가 잡히기는 하지만, 이중 대게가 가장 많이 잡히는 곳은 바로 울진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영덕 대게’라는 말보다 ‘울진 대게’라는 말이 바르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 등기산 스카이워크 가는 길

    이번 울진 여행의 마지막은 SBS 백년손님의 촬영지로 유명한 후포리입니다. 이곳에는 산이 하나 있는데 사실 말이 산이지, 언덕에 불과한 높이입니다. 산이 높지 않다고 해서 꼭 별 볼 일 없는 것은 아닙니다. 해발 64m의 등기산에는 일반적인 산에서 볼 수 없는 특별한 풍광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 등기산 스카이워크 출렁다리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도로에서 곧바로 올라가거나 등기산 공원 남쪽 끝자락에 있는 출렁다리를 건너면 동해로 향하는 길 하나가 나타납니다.


    ▷ 등기산 스카이워크

    2018년에 개장한 등기산 스카이 워크입니다. 등기산 스카이워크는 등기산 공원과 동해를 잇는 해상교량으로 동해로 뻗어 나가는 해양도시 울진의 모습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보는 각도에 따라 하늘로 이어지기도, 바다로 이어지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 짜릿한 바다 위의 하늘길

    등기산 스카이워크는 길이 135m에 높이 20m의 하늘길입니다. 이중 57m는 강화유리 바닥 구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하늘을 걷고 있지만, 마치 바다를 걷는 듯 짜릿한 전율이 느껴집니다.


    ▷ 등기산 스카이워크 끝 인어 조형물

    마치 300m는 온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높고, 생각보다 긴 여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찔하면서도 짜릿한 마음을 보상하듯 광활하고 청량한 동해가 반겨줍니다. 등기산 스카이워크 끝의 인어처럼 누비고 싶은 바다입니다.


    ▷ 등기산 스카이워크에서 내려다본 울진 갓바위

    스카이 워크 옆 갓바위는 청록색 바다에 둘러싸였습니다. 울진처럼 파랗고, 동해처럼 영롱하게요.

    Info. 등기산 스카이워크
    -찾아가기 : 경북 울진군 후포면 산141-20 (내비게이션 ‘등기산 스카이워크’ 검색)
    -문의 : 054-789-5862
    -이용 시간 : 화~일요일 09:00 ~ 18:00 (월요일 휴무)
    -입장료 : 무료
    -메모 : 주차 가능

    최재원 경북여행작가의 9월 여행기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울진 #울진여행 #울진여행코스 #울진가볼만한곳 #왕피천케이블카 #울진해맞이공원 #망양정 #은어다리 #성류굴 #황금대게공원 #등기산스카이워크 #관동팔경 #울진갓바위 #동해 #7번국도 #주말여행 #힐링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