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영양 별 헤는 밤
    조회수78 좋아요수0
     
    영양의 별 헤는 밤
     
     

    늦깎이 여름이 찾아왔습니다. 대한민국을 휩쓴 역대 최장 장마가 여름의 발길을 늦췄죠. ‘덕분에 시원한 여름이었다.’라고 하기엔 장마로 인한 피해와 복구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입니다. 사실 더위만 피했지, 여름다운 여름도 놓쳤습니다. 모든 것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적당한 것이 좋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이제 여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남은 여름을 시원하고 즐겁게 보내고 싶다고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지금 이맘때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경북의 영양군입니다. 영양을 여행하려면 필요한 세 가지가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영양국제밤하늘 보호공원
    ▷ 영양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 입구

    영양군 수비면은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으로 지정된 지역입니다.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이란 국제 밤하늘협회(IDA)가 전 세계에서 별빛이 밝은 밤하늘을 선정한 공원입니다. 2007년 미국의 내추럴 브리지스 국립 천연기념물을 시작으로, 2015년 10월 세계에서 여섯 번째 국가이자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수비면 일대가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영양의 버스정류장
    ▷ 반딧불이 조형물이 인상적인 영양의 버스정류장

    별빛이 밝기 위해선 인공 빛이 없어야 하고, 인공 빛이 없으려면 인구수가 적어야 합니다. 그만큼 수비면은 외진 곳이라는 뜻이죠. 영양을 여행하는데 필요한 첫 번째는 ‘자동차’입니다. 불편한 접근성 덕분에 이곳에는 특별한 친구들이 살고 있습니다. 오염되지 않은 자연에만 서식하는 반딧불이가 그 주인공인데요. 영양을 대표하는 마스코트로 영양군 곳곳에서 반딧불이 조형물을 볼 수 있습니다.

    생태 체험관 입구
    ▷영양 반딧불이 천문대&영양 별 생태 체험관 입구

    영양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의 중심은 반딧불이 천문대와 영양 별 생태 체험관이 있는 곳입니다. 영어로 ‘별’을 쓴 조형물과 신라 시대의 천문관측소인 첨성대 모형이 방문객을 반깁니다.

    영양 반딧불이 천문대
    ▷ 영양 반딧불이 천문대

    길을 따라 내부로 들어가면 먼저 반딧불이 천문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별 생태 체험관까지 이용할 수 있는 입장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영양 반딧불이 천문대 내부
    ▷ 영양 반딧불이 천문대 내부

    반딧불이 천문대는 지상 2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층에서는 디지털 영상 시스템을 이용하여 태양계를 공부할 수 있고, 2층에서는 망원경의 원리와 각 행성에서의 몸무게를 우주 체중계를 통해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옥상에서는 주간에 태양의 흑점과 홍염을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행성, 성운, 성단, 은하, 달을 관측할 수 있습니다.

    영양 별 생태 체험관
    ▷ 영양 별 생태 체험관

    옆 건물은 별 생태 체험관입니다. 반딧불이 천문대에서 받은 영수증을 제출해야 관람할 수 있으니 관람이 끝날 때까지 영수증은 버리지 말고 잘 보관해야 합니다.

    ▷ 영양 별 생태 체험관 1층 (좌) / 영양 별 생태 체험관 2층 (우)
    ▷ 영양 별 생태 체험관 1층 (좌) / 영양 별 생태 체험관 2층 (우)

    1층은 반딧불이, 사슴벌레, 장수풍뎅이 등 6종의 생태 곤충을 만날 수 있는 생태전시실입니다. 2층은 계절별 별자리와 밤하늘 보호의 필요성을 배울 수 있는 전시공간과 빛 공해 체험을 통해 생태 보존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는 빛 공해 체험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nfo.영양 반딧불이 천문대 정보
    -찾아가기 : 경북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129 (내비게이션 ‘영양반딧불이천문대’ 검색)
    -문의 : 054-680-5332
    -이용 시간 : 화~일 10:00~22:00
    -입장료 : 어른 4,000원 / 청소년 3,000원 / 단체 2,000원
    -메모 : 주차 가능

     

    ▷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반딧불이 생태 숲
    ▷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반딧불이 생태 숲

    천문대 안내데스크에서 반딧불이 탐방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천문대를 나와 맞은편의 수하3교를 건너 연결되는 반딧불이 생태 숲에서 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답니다. 8월 말부터 9월 초는 늦반딧불이를 만날 수 있는 시기로  매년 이맘때에는 반딧불이 행사가 개최됩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가 열리지 않지만, 반딧불이는 여전히 그곳에 있으니 방문하시게 된다면 꼭 마스크를 착용하고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아무 때나 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저녁 7시 30분에서 9시 사이에 딱 1시간만 활동하고 비가 오는 날에는 그마저도 관찰이 어렵다고 합니다. 천문대에서의 관측과 더불어 영양을 여행하는데 필요한 두 번째는 ‘맑은 날씨’였습니다.

    Info. 영양 반딧불이 생태 숲 정보
    -찾아가기 : 경북 영양군 수비면 수하리 산32-1 (내비게이션 ‘영양반딧불이생태숲’ 검색)


    천연 수영장이 되어주는 수하계곡

    천연 수영장이 되어주는 수하계곡2
    ▷  천연 수영장이 되어주는 수하계곡

    천문대 앞을 흐르는 수하계곡을 따라 북쪽으로 약 1km를 이동하면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있습니다. 계단 아래에는 직사각형의 틀을 만들어 천연 수영장을 만들었습니다. 수심 또한 깊지 않아 아이들이 물놀이를 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 입구
    ▷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 입구

    도로 맞은편으로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가 있습니다. 청소년 수련원을 더불어 펜션과 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영양을 방문한 여행객 대부분이 머무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중 계절의 영향을 받는 캠핑은 지금이 가장 적절한 시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주차장 / 전기자동차 충전소
    ▷ 주차장 / 전기자동차 충전소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 입구를 들어오자마자 오른쪽으로 널찍한 주차장이 보입니다. 야영객을 위한 주차장입니다. 전기자동차 이용객을 위한 전기차 충전소도 보이네요.

    매점
    ▷ 매점

    입구 옆으로 매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발열 체크를 하고 체크인을 하면 캠핑장에서 사용할 쓰레기봉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라면과 아이스크림 등 최소한의 물품만 취급하니 필요한 음식은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생태공원 캠핑장 샤워장 (좌) / 화장실 (중간) / 분리수거장 (우)
    ▷ 생태공원 캠핑장 샤워장 (좌) / 화장실 (중간) / 분리수거장 (우)

    그 외에도 주차장을 중심으로 샤워장과 화장실 분리수거장 등의 편의시설을 갖췄습니다.

    캠핑장 전경
    ▷ 캠핑장 전경

    그럼 이제 캠핑장으로 들어가 볼까요?

    캠핑장 잔디 사이트
    ▷ 캠핑장 잔디 사이트

    캠핑장은 총 27구역으로 데크, 잔디, 자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깔끔함을 원한다면 데크나 자갈, 자연을 느끼고 싶다면 잔디 구역이 좋습니다.

    개수대
    ▷ 개수대

    캠핑장 중앙에는 개수대가 있어 음식을 씻거나 식기류를 닦을 수 있습니다.

    캠핑장 내 정자
    ▷ 캠핑장 내 정자

    큰 정자도 눈에 띄네요. 정자에 오르면 캠핑장의 전경과 캠핑장 맞은편의 수하계곡을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이 솔솔 불어 낮잠을 자기에도 좋고요.

    그늘에 자리 잡은 텐트 하나
    ▷  그늘에 자리 잡은 텐트 하나

    시원한 그늘에 벌써 여러 텐트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낮에는 계곡에서 놀고 고기를 구워 먹다가도, 밤이 되면 별을 헤아리겠죠. 영양을 여행하는데 필요한 마지막은 ‘여유’입니다. 하늘이 맑은 날에는 쏟아질 듯 수많은 별을 볼 수 있는데요. 영양에서의 특별한 시간을 더욱더 여유롭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 홈페이지에서 별빛 예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Info. 영양군 생태 공원 사업소 정보
    -찾아가기 : 경북 영양군 수비면 반딧불이로 227 (내비게이션 ‘영양군생태공원사업소’ 검색)
    -문의 : 054-680-5325
    -홈페이지 : www.yyg.go.kr/np
    -메모 : 주차 가능, 사전 예약제

    죽파리 장파 경로당 앞 정자
    ▷ 죽파리 장파 경로당 앞 정자

    영양은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 외에도 자연을 무대로 한 볼거리가 유명합니다. 지난 6월에 산림청의 '국유림 명품 숲'으로 선정된 영양 죽파리 자작나무 숲도 그중 한 곳입니다. 죽파리 자작나무 숲을 가기 위해선 먼저 죽파리 장파 경로당을 찾아야 합니다.

    죽파리 자작나무 숲 가는 길

    죽파리 자작나무 숲 가는 길2
    ▷ 죽파리 자작나무 숲 가는 길

    죽파리 자작나무 숲은 죽파리 장파 경로당에서 약 5km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차로는 약 20분, 도보로는 약 1시간이 소요되죠. 빠르게 차로 가는 것도 좋지만 숲을 걸으며 숲속의 정취를 느껴보는 건 어떨까요? 파릇파릇한 숲을 따라 청정 계곡이 흘러 지루할 틈이 없거든요.

    죽파리 자작나무 숲 입구
    ▷ 죽파리 자작나무 숲 입구

    ‘자작나무 숲길’ 이정표를 따라 한참을 이동하자 자작나무 숲이 나타났습니다. 1993년에 인공적으로 조림된 자작나무가 30ha 규모의 숲을 이루고 있는 곳이죠.

    사진 설명. 죽파리 자작나무 숲
    ▷사진 설명. 죽파리 자작나무 숲

    울창한 대목은 그늘을 만들어 천연지붕이 되어주고 나뭇잎 사이로 비추는 햇빛은 자작나무 숲을 은은하게 비추는 조명이 되어줍니다. 숲 사이로는 시원한 계곡이 흐르네요. 보기만 해도 싱그럽습니다.

    백옥같이 새하얀 자작나무 표피
    ▷ 백옥같이 새하얀 자작나무 표피

    자작나무의 껍질은 기름기가 많아 예부터 기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신라의 고분에서 자작나무 껍질에 글자를 새긴 것이 발견되기도 하고, 천마총의 천마도 역시 이 자작나무 껍질에 그림을 그린 것이라고 합니다. 목재 또한 단단하고 결이 고와 가구나 조각의 재료로 사용되는데요. 팔만대장경의 일부도 이 자작나무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죽파리 자작나무 숲길 코스
    ▷ 죽파리 자작나무 숲길 코스

    산림청과 영양군은 2019년부터 자작나무 숲길의 관광 자원화를 위해 숲길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2km의 코스뿐이지만 총 11km의 숲길이 추가 조성 중이고, 2022년까지 숲길 안내센터와 숲길 등산 지도사가 배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고요한 숲길을 걷고 싶다면, 더 유명해지기 전에 죽파리 자작나무 숲을 찾아보세요.

    Info. 죽파리 자작나무 숲 정보
    -찾아가기 : 경상북도 영양군 수비면 죽파리 산39-1
    -입장료 : 무료
    -메모 : 주차 가능

    영양 풍력발전소 입구
    ▷ 영양 풍력발전소 입구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영양 죽파리 자작나무 숲에서 약 40km 떨어진 영양 풍력발전소입니다. 맹동산에 있는 풍력발전단지로 역시 차 없이 방문하기는 어려운 곳이죠. 차가 있다면 잘 정비된 도로를 이용해 편안하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나저나 관광지도 아닌 발전소는 왜 왔냐고요? 이곳에서 아주 멋진 풍경을 볼 수 있거든요.

    영양 풍력발전소
    ▷ 영양 풍력발전소

    차로 1분여를 오르면 거대한 풍력발전기가 나타납니다. ‘붕-붕-붕-’ 초록의 산과 파란 하늘 사이로 하얀 풍력발전기가 묵묵하게 돌아갑니다. 자연과 인간이 만들어낸 압도적인 인문 경관입니다. 풍력발전소답게 바람도 많이 불어 시원한 여름 여행지로도 제격입니다.

    영양 풍력발전소2
    ▷ 영양 풍력발전소

    풍력발전소를 한 바퀴 돌고 내려가는 길, 산 너머로 해가 지기 시작합니다. 해가 지면 풍력발전소의 또 다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산 너머로 떨어지는 붉은 노을과 풍력발전기 위로 빛나는 별을 담은 밤하늘이 특히 매력적입니다. 이번 여름, 영양에서 별을 헤아려보는 건 어떨까요?

    Info. 영양 풍력발전소 정보
    -찾아가기 :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 양구리 산9-1 (내비게이션 ‘영양풍력발전공사 검색)
    -입장료 : 무료
    -메모 : 자동차 진입 가능

    최재원 리포터

    최재원 경북여행작가의 8월 여행기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영양 #영양여행 #영양여행코스 #영양가볼만한곳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 #반딧불이천문대 #영양캠핑장 #경북캠핑 #휴가엔여기 #주말여행 #쉼표여행 #사진찍기좋은곳 #여행코스추천 #가족여행 #커플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