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안동 안동찜닭집, 목석원
    조회수52 좋아요수0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님 다녀가신 그 안동찜닭집, 목석원
     
     

    고목나무

    안동 여행을 오면 하회마을은 꼭 다시 들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을에 오면 편안한 마음을 갖게 하는 유서 깊은 고목들을 많이 만날 수 있거든요.
    삼신당 신목 
    먼저 만송 숲을 걷고 나서 마을 안에 있는 삼신당 신목을 뵈었습니다. 수령 600여 년이 된 느티나무로 마을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는데 꼭 마을의 어른을 뵙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부용대
    부용대를 마주하고 있는 주막촌의 벚나무 가로수도 일품이지요.

    목석원

    마을을 두루 다니며 구경하다가 식사 때가 되어 마을 입구에 있는 식당을 찾았습니다. 
    안동 여행을 오면 세 가지 유명한 먹거리를 꼭 먹어봐야 한다는데요, 하나는 안동 간고등어, 또 하나는 헛제삿밥, 그리고 매콤한 안동찜닭을 들 수 있는데, 안동 오면 이 세 가지는 저절로 먹게 되더라고요.

    하회마을을 둘러본 뒤 마을 입구에 있는 목석원이란 곳에서 식사를 했는데요, 이곳은 외관으로 보아 나무와 돌과 어울린 정원을 뜻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치인들의 사인
    안동에서 먹는 찜닭이 다 거기서 거기지 할 수 있는데, 음식에 무딘 저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음식점마다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어서 그것을 찾아보는 재미도 컸습니다.
    입구에 붙어 있는 수많은 연예인, 정치인들의 사인을 보니 이 집이 상당히 유명한 입이구나 하는 것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

    전현직 대통령 사진

    독일 전 총리 사진

    언빌리버블~~~ 영국 엘리자베스 여왕 2세, 조지 부시 미국 전 대통령과 그의 아버지, 우리나라 전현직 대통령, 독일 전 총리 신혼 여행길까지! 여기서 세계 정상회의라도 한 것일까요?

    식당 메뉴판

    음식점 오면 식탐이 많아서인지 식판 메뉴를 모두 먹어 보고 싶어지는데요, ​그것을 알기라도 하듯이 골고루 들어간 세트메뉴가 있어 그것으로 주문을 했어요.

    안동찜닭

    워낙 유명한 관광지에서 많은 손님을 상대하는 곳이어서 그런지 식사 주문하고 상 차려지기까지 시간이 짧고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점은 여행자의 입장으로는 아주 좋은 점입니다.

    묵은지

    몇 년을 삭힌 묵은 김치가 들어간 찜닭이 단연 주연입니다. 김치 찜닭은 그냥 찜닭보다 한 단계 더 작업을 요하지요. 맘 같아서는 비닐장갑 달라고 해서 밑둥만 자른 뒤 손으로 쭉쭉 찢어서 밥 위에 올려놔 주고 싶지만 체면에 그럴 수는 없었고요.

    당면
    싱싱한 부추로 고명을 얹어 나온 메인 메뉴, 집게로 부추를 걷어내면 탱글탱글한 당면이 한가득 집힙니다. 어떤 음식이던 당면이 들어가 있으면 잔치 음식 같고, 잔칫집 분위기가 납니다.

    감자와 떡볶이
    큼직하게 들어간 감자와 쫄깃한 떡볶이 떡도 안동찜닭의 맛을 돋우는데 한 몫합니다.

    간고등어구이
    안동 식사에 빠지면 섭섭한 간고등어구이도 세트메뉴에 들어있어 함께 맛을 봅니다.

    살점을 떼어낸 간고등어구이
    두툼한 살점을 떼어 상추쌈과도 맛을 내봅니다. 웬만한 육고기 볶음 저리가라 할 정도로 깊은 맛이 납니다.

    안동소주
    안동하면 또 안동 소주도 유명한데, 주문할 때 메뉴판 처음부터 끝까지 그랬더니 진짜로 안동 소주도 도수별로 한 병씩 내 왔는데, 직원분의 센스에 놀랐습니다. 안동의 명주, 3대째 술을 빚는다는 회곡양조장의 안동소주, 도수가 17, 21, 40도 세 종류가 있다고 하는데, 소주를 다 무르기도 그래서 도수 제일 약한 것으로 하나 개봉을 해서 맛을 봤습니다.

    술잔
    증류식 안동소주 만드는 과정 보니까 한 방울, 한 방울이 정말 귀하게 모우던데, 우리도 이 귀한 것 한 방울도 낭비해서는 안 된다 하고 술잔을 모아봤습니다.

    해물파전
    때마침 들어온 고소한 해물파전, 오징어 살보다 새우 살이 더 많이 들어간 것은 아무래도 동해 오징어가 점점 귀해지는 여파겠지요? 파전에 막걸리가 좋지 않을까? 할 수도 있지만 여기가 안동이니만큼 맑은 안동 소주가 더 어울리겠단 말이죠.

    찜닭 속에 들어간 김치
    찜닭 속에 들어간 김치 맛은 안동찜닭의 부재료가 아니라 오히려 김치찜을 닭이 도와주는 것처럼 김치찜맛집이라 해도 좋을 만큼 묵은지의 깊은 맛이 찜닭을 감싸고 돕니다.

    안동 찜닭 비법
    한참 식사를 하다가 벽에 붙어있는 주재료에 대한 설명글을 봤습니다. 닭고기 집에 와서 닭은 어느 회사 것을 쓰는지 크게 신경 안 쓰고 먹었는데, 닭고기 전문 가공업체의 닭을 기본으로 하고 감초, 아로니아 등을 섞어 단·짠맛을 내고 색을 내는 것이 이 집의 비법이라 합니다.

    식당 내부
    매운 맛은 단계별로 조리가 가능하다고 하니 아이들이 함께 와도 걱정할 것 없을 것 같습니다.
    안동 하회마을 여행 오는 단체들의 식사 이곳에서 다 해결할 수 있다는 듯 형태별 방이 갖춰저 있습니다. 영업시간도 07:00~24:00까지라고 하니 언제 들러도 반갑게 맞이해 줄 것 같습니다.

    식혜

    식후에는 달달한 식혜로 깔끔하고 개운하게 남은 입맛을 정리하고 나올 수 있었습니다.

    김종흥 타목

    장승

    입구에 있는 수많은 장승과 통나무 조각들은 이곳 주인장이신 김종흥 타목님의 솜씨라고합니다. 장승 조각가, 안동 하회별신굿 이수자로 공연에도 직접 출연하신다고 하는데요, 식당을 찾은 해외 귀빈께 직접 만든 장승을 선물하시곤 한답니다. 목각 작업하시는 광경을 보면 나들이 멋이 더할 텐데요, 다음 기회를 노려봐야겠습니다.


    Info. 목석원가든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전서로 159 (하회마을)
    전화 : 054-852-3788

    김윤희 리포터

    김윤희 경북여행리포터의 8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경북맛집 #안동 #안동여행 #안동여행코스 #안동가볼만한곳 #안동맛집 #안동찜닭 #맛집여행 #존맛탱 #한식맛집 #먹방여행 #맛집추천 #가족과함께 #주말여행 #휴가엔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