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상주 도심탈출, 성주봉자연휴양림
    조회수40 좋아요수0
     
    도심탈출, 계곡과 숲속에서의 하루, 상주 성주봉자연휴양림
     
     


    상주시 은척면의 해발 606m 성주봉의 자락에 계곡이 좋은 자연휴양림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통 1,000원 정도의 입장료가 있는 자연휴양림일텐데 이곳은 주차료와 입장료가 일체 없어서 부담이 없습니다. 물론 데크 및 숲속의 집 이용료는 별도 부담을 하셔야 합니다. 대신 간단한 물놀이 또는 산책을 오기에 더없이 좋은 곳입니다.

    성주봉 자연휴양림은 경북여행 100선에도 선정이 되어, 경북 여행에서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도 인증을 받았습니다.


    처음 방문하신다면 휴양림 안내도를 꼭 챙겨보세요. 입구에서 계곡을 따라 제일 안쪽까지의 거리는 약 1.4km 정도 됩니다. 제일 안쪽까지 차로 이동이 가능하구요. 주차할 곳도 곳곳에 있습니다. 가운데 지점 즈음에 관리사무소가 있어서 숙소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입구를 통과하고 왼쪽으로 올라가면 갈림길을 만납니다. 이곳은 일방통행으로서 오른쪽으로 들어가서 왼쪽으로 나오게 됩니다. 숙소를 잡으셨다면 숙소까지 차로 이동하시고, 산책을 위해 오셨다면 진입로 부근에 차를 대고 걸어서 이동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오르막길로 되어 있어서 적절한 신발과 체력을 준비하셔야겠습니다.


    성주봉자연휴양림은 계곡을 따라 길쭉하게 조성되어 있으며, 텐트를 칠 수 있는 데크가 무려 55개나 세팅되어 있습니다. 어디에 자리를 잡더라도 계곡과의 접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곳곳에 공동취사장 및 화장실 등의 편의시설도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야영데크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이용요금은 10,000~15,000원입니다.


    계곡의 하류에는 영유아 아이들이 놀기 좋은 환경으로 정비해놓았습니다. 물도 얕아서 부모님의 걱정도 덜어드릴 것 같습니다. 야영데크 간에도 제법 거리가 멀어서 사회적 거리를 충분히 둘 수 있지만 그래도 개인방역을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계곡에는 잘 차려놓은 물놀이장이 2군데 있습니다. 하류 쪽에는 ‘얕은 물놀이장’이 있고, 조금 올라가면 ‘깊은 물놀이장’이 있습니다. 얕은 물놀이장은 아이들이 놀 수 있는 미끄럼틀도 있는 등 제법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엊그제까지 어느 정도 잘 운영이 되던 물놀이장은 이번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폐쇄가 되어 있어서 안타까운 상황입니다.


    조금 더 올라가봅니다. 구름다리 옆을 지납니다. 구름다리는 계곡 건너편에 있는 한방산업단지로 건너갈 수 있는 곳이며, 구름다리 위에서 계곡의 양쪽을 굽어 내려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가 약간 흔들리니 놀라지는 마세요.


    계곡의 가운데 지점까지 거슬러 올라오면 계곡은 좀 더 터프해집니다. 불규칙적인 바위도 많아지고 간혹 수심이 깊은 지점도 등장하는 등 좀 더 ‘자연’스러워집니다. 넓은 바위 및 폭포 아래 등 좋은 곳은 어떻게 알았는지 사람들이 벌써 그곳에 자리를 잡았네요.


    얕은 물놀이장처럼 깊은 물놀이장 역시 폐쇄가 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물놀이장에는 화장실은 물론이고 샤워장까지 갖추고 있는 등 놀기에 더없이 좋습니다. 빨리 코로나19의 비상시국이 물러나길 바랍니다.


    휴양림에는 계곡을 품고 있는 성주봉까지 올라갈 수 있는 등산로를 5개 정도 조성해놓았다고 합니다. 해발 606m인 성주봉 정상까지는 짧게는 1.2km 정도만 올라가면 됩니다. 짜릿한 암벽타기 코스가 유명하고, 넓게 트인 조망도 일품이라고 합니다.


    야영 데크보다 좀 더 깔끔하고 편리한 환경에서 숙박을 하고 싶다면 휴양관 및 숲속의 집을 예약하시면 됩니다. 6인실에서 25인실까지 다양한 크기로 준비되어 있고, 펜션형부터 독채형까지 형태도 다양합니다. 이 역시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구요. 이용요금은 25,000원에서 135,000원정도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는 강당(세미나실)도 대여를 할 수가 있고, 식당과 매점도 휴양림 내에 있어서 편리하게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계곡을 따라 휴양림의 끝지점에 와봅니다. 사람들이 아래쪽보다 좀 더 조용하게 계곡을 즐기고 있는 모습들입니다. 계곡의 상류에는 물이 고인부분이 없이 그냥 흘러내려가는 통에 수량이 부족해 보이는데요, 군데군데 돌을 쌓아서 물을 가두어 놓은 흔적이 보입니다.


    자연휴양림 전구간에 소나무 숲이 잘 조성이 되어 있어서, 햇볕에 탈 걱정 없이 자연을 만끽하고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도심 속 에어콘 아래에서 스마트폰만 만지는 아이들을 데리고 대자연의 품속에서 자연과 함께 어울리고, 자연을 즐기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은 어떨까요?

     

    Info. 성주봉자연휴양림

    - 주소 : 경북 상주시 은척면 성주봉로 3
    - 전화번호 : 054-541-6512
    - 이용 안내 및 예약 : https://www.foresttrip.go.kr/indvz/main.do?hmpgId=ID02030039

     

     

     

    이재락 경북여행리포터의 8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상주 #상주여행 #상주가볼만한곳 #성주봉자연휴양림 #상주물놀이 #상주계곡 #상주캠핑 #캠핑명소 #물놀이 #가족여행 #주말여행 #힐링여행 #산책하기좋은곳 #걷기좋은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