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문경 알쏭달쏭 문경생태미로공원
    조회수23 좋아요수0
     
    알쏭달쏭 길 찾는 재미가 듬뿍 문경생태미로공원
     
     

    미로는 어지럽게 갈래가 져서 한 번 들어가면 다시 빠져나오기 어려운 길을 말합니다. 길이 갈라져 있어 들어간 사람의 선택에 따라 방향이 달라 질 수 있는 것이 미로이지요. 심리학 용어로 동물 또는 인간의 학습연구에 오래 전부터 사용하던 장치라고 합니다.
    소개해 드릴 곳은 문경새재도립공원 안에 있는 문경생태미로공원인데요, 가족, 친구, 연인들과 함께 알쏭달쏭 문제를 풀 듯 출구를 찾아가는 재미있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곳이라 소개합니다. 함께 가보실까요?


    문경생태미로공원은 문경시가 기존의 문경새재 자생식물원으로 운영되어 오던 곳을 총 공사비 18억 원을 투입해 면적 3586㎡에 4가지 테마를 가진 미로(총길이 1.9㎞)로 꾸민 곳으로 2020년 4월 22일 개장했습니다. 개장한지 2개월 만에 누적관광객 2만 명을 돌파했을 정도로 인기 있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문경생태미로공원은 도자기, 연인, 돌, 생태를 주제로 한 4개의 미로와 전망대, 산책로, 생태연못, 징검다리, 트릭아트, 유아체험숲, 조류방사장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자생식물원으로서의 기능을 가지면서 미로를 찾아가는 스릴과 재미를 느끼게 하고 탐방객들에게 휴식공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경새재도립공원 안으로 들어가면 미로공원 개장을 알리는 현수막과 방향 표시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초곡교를 지나서 잘 다듬어진 길을 따라가면 입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매표소 및 광장

    문경생태미로공원의 입구이자 출구인 광장에는 매표소와 문경생태미로공원 상징물 그리고 트릭아트를 체험할 수 있는 포토존 2개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원 입장료는 성인 3,000원 기준이며 단체, 지역주민 할인제도가 있습니다. 할인요금 적용 시 관련 신분증 지참하셔야합니다.


    입장을 할 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예방을 위한 방역실을 통과해야합니다. 물론 개인 마스크도 착용해야하고요.

     

       제1미로 도자기미로

    입장을 하면 제일 먼저 만나는 공간이 도자기 미로입니다. 평지에서 보면 잘 모르지만 상공에서 보면 미로 자체의 모양이 도자기 같이 생긴 곳도 있어요.


    도자기미로 아치를 통과하여 입장하고 나면 이리 갈까? 저리 갈까? 계속 망설이면서 진행을 하게 됩니다. 야자매트를 깔아 놓아 폭신하고 울퉁불퉁 한 곳은 없어 아이들도 안전한 길이었어요. 미로 중간에는 문경의 특산물인 찻사발 도자기 조형물과 파고라 등이 마련되어 있어 잠시 그늘에 쉬었다 가도 좋습니다.


    두 번째 코스로 가는 길에는 생태연못 위의 다리를 지나가는데, 시원한 분수와 함께 초록의 화초들과 수생식물들이 지천으로 피어있어 청량감을 더해줍니다. 백로, 원앙 등의 조류와 맑은 물에 서식하는 산천어 등이 관찰됩니다. 군데군데 생태 해설판이 세워져 있어 연못의 생태계 등을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제2미로 연인의 미로

    두 번째 미로는 연인의 미로입니다. 입구 표지판에 있는 문구가 눈에 확 들어옵니다. ‘불조심’ 두 분의 뜨거운 사랑이 살짝 걱정되는 공간인가 봅니다.
    이곳에서는 단연 연인들의 모습이 돋보이는 곳인데요, 둘이 손 꼭 잡고 차근차근 미로를 헤쳐 나가면서 하트조각 앞에서 예쁜 사진도 남길 수 있는 길이예요. 근데 중간 중간 복면을 한 도깨비들이 숨어서 데이트 방해할 수 있으니 연인을 잘 챙기세요.


    연인의 미로를 통과하고 나면 나머지 두 미로가 더 기대가 됩니다. 두 코스 통과하느라 조금 흥분된 마음은 생태습지 위로 조성된 데크를 따라 돌면서 조금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시원하게 꾸며진 주변 숲에서 깊은 호흡을 해 봅니다. 생태습지에서는 부처꽃, 꽃창포, 박하, 고랭이 등을 관찰할 수 있으며 문경의 계곡에서 관찰할 수 있는 관중, 여로, 물푸레나무 등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넝쿨식물들을 식재하여 터널을 만들어 놓았는데, 더운 날은 이곳에서 잠시 햇살도 피하면서 초록이 주는 에너지를 받아보세요.

     

       제3미로 돌미로

    문경에서 채취한 자연석으로 만들어진 돌미로, 어떤 분은 네 가지 미로 중에서 돌미로가 제일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도자기미로와 연인의 미로에서는 나무 울타리  사이로 다른 길이 보이는데 반해 돌미로는 그런 틈을 가지고 있지 않아 조금 답답해 보여서 그런 것 같습니다. 대신 제일 스릴 있었던 곳입니다.

     

       제4미로 생태미로

    생태미로는 4개의 미로 중 마지막 미로입니다. 우리나라 자생식물인 측백나무로 특색 있게 꾸민 곳으로 앞선 3개의 미로를 통과하느라 지친 탐방객들에게 측백나무가 뿜어내는 피톤치드로 샤워를 하면서 차분하게 마음을 가라앉힐 수 있는 코스입니다. 출구로 나오면 예쁜 꽃들이 수고했다고 활짝핀 미소를 날려줍니다. 
     

     

       전망대

    문경생태미로공원의 마지막 코스인 전망대입니다. 전망대 위에서는 미로공원의 전체적인 풍경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모든 미로를 무사히 통과하셨다면 전망대 위로 올라 소원종을 울린 후 소원을 빌어보세요. 꼭 이루어진다 합니다. 전망대 기둥 아래에는 천 길 낭떠러지 계곡을 건너는 아찔한 트릭아트도 있으니 멋진 사진도 남겨보세요.

     
    이 외에도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나무놀이터 유아체험숲과 천연기념물인 원앙, 공작비둘기, 금계 등을 가까운 거리에서 관찰할 수 있는 조류 방사장, 문경새재 생태문화갤러리 등이 마련되어 있어 알차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 문경생태미로공원
    주소 :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상초리 220
    문의 : 054-550-8385
    관람시간 : 3월 1일 ~ 10월 31일 : 오전 9시 ~ 오후 6시
              1월 1일 ~ 2월 말일/11월 1일 ~ 12월 31일 : 오전 9시 ~ 오후 5시
    관람일 : 정기 휴무일은 매년 1월 1일과, 음력 설날 및 추석 당일입니다.
    관람요금 : 성인 3,000원/청소년 군경 2,000원/어린이 1,500원 (20인 이상 단체할인)

    김윤희 경북여행리포터의 7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상북도 #경북 #경북관광 #경북여행 #경북나드리 #문경 #문경여행 #문경여행코스 #문경가볼만한곳 #문경볼거리 #문경생태미로공원 #가족과함께 #아이와함께 #주말여행 #이색체험 #휴가엔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