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예천 조선시대 정자 '초간정'
    조회수36 좋아요수0
     
    원림과 잘 어울리는 조선시대 정자, 초간정
     
     

    예천군 용문면에 있는 조선전기 초간 권문해가 건립한 정자 ‘초간정’에 다녀왔습니다. 원래 이름은 ‘초간정사’이고 주변 경관과 매우 잘 어울리는 정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간정 지도
    ‘초간정’이라고 적힌 안내판에 예천군 지도와 여러 관광지가 표시 되어 있고 주차장이 넓어 주차하기에 좋습니다.

    건물과 비석 이미지
    가는 길 건너편에서 초간정이 보이고 앞에 비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소나무에 사이에 있는 비석이 더욱 멋진 모습을 담아냅니다.

    건물과 정문
    계곡물이 흐르는 다리를 지나 걸어오면 나무에 둘러싸인 초간정 입구가 보입니다.

    초간정 안내표지판
    ‘이 건물은 초간 권문해가 세우고 심신을 수양하던 곳이다. 조선 선조 15년에 처음 지어진 이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타 버린 것을 중건 하였으나 인조 14년에 다시 불타는 등 수난을 거듭했는데, 지금의 건물은 초간의 현손이 1870년 중창한 것으로 기암괴석과 주변의 경관이 조화를 이루어 관광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 라고 안내문에 적혀 있습니다.

    정문 이미지
    문 앞에 초간정 이름이 적힌 비석이 세워져있고 문화재자료 143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주 건물 이미지
    들어서면 보이는 초간정의 앞모습입니다. 처음 봤을 때 정자라고 느껴지지 않았고 작은 집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판 이미지
    처마 남쪽에 ‘초간정사’로 현판이 달려 있습니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후 정자의 현판을 잃고 근심하던 종손이 오색영롱한 무지개가 떠오른 정자 앞 늪을 파보았더니 거기서 현판이 나왔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건물 우측 이미지
    정자는 정면3칸 측면2칸의 평면에 사각기둥을 세우고 기와를 얹은 팔작지붕집입니다.

    안내문 이미지
    초간정은 신발을 벗고 실내화를 신고 들어가서 둘러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안내판 이미지
    새로 만든 현판과 옛날에 있던 현판이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어 뜻이 적혀 있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간정 마루 이미지
    초간정 앞으로 흐르는 계곡물과 들어오는 햇살이 정자를 더욱 빛내줍니다. 편안하게 쉬었다 가기에 좋아 오래 머무는 사람이 많은지 관람만 부탁한다는 글이 붙여져 있습니다.

    초간정 마루이미지2
    자연을 오른쪽, 왼쪽에 두고 찍은 초간정 내부의 모습입니다. 왼쪽 2칸에 온돌방을 만들어 사방으로 문을 달고, 그 외의 부분에는 대청마루를 깔고 사방에 계자난간을 둘렀습니다.

    현판 이미지
    계곡을 바라보는 북쪽에는 ‘초간정’으로 현판이 달려 있습니다.

    초간정 천정 구조 이미지
    두 번이나 새로 중건 하였지만 천장에 나무를 덧대 튼튼해 보였고 바닥은 나무판자가 조금 움직이는 곳도 있어 조심스럽게 다녀야 했습니다.

    방문 이미지
    서로 마주 보고 있는 문은 모양이 같고 계곡을 향한 쪽은 다른 모양이었습니다. 나무  결이 잘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측면 이미지
    초간정 안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나오면 보이는 모습입니다.

    연못 및 정자 이미지
    주변의 원림과 조화를 이루는 건물 초간정. 경관을 즐기고 낚시를 하는 등의 구체적 목적을 가지고 원림과 함께 인공적으로 어울릴 수 있도록 지어졌다고 합니다. 계곡에 비춰지는 소나무의 모습을 볼 수 있고 아름다운 절벽위에 있는 정자 초간정에서 시원한 바람을 느껴 보는 건 어떨까요?

     

    Info. 초간정
    경북 예천군 용문면 용문경천로 874 초간정

     

    이세연 경북여행리포터의 6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예천 #예천여행 #예천가볼만한곳 #예천여행코스 #미스터션샤인 #TV촬영지 #예천초간정 #조선시대여행 #산책하기좋은곳 #초간정산책 #한옥체험 #체험마을 #아이와함께 #가족과함께 #경북에서뭐하지 #주말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