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경북나드리

    통합검색
    어서오이소! 경북 천년의 문화, 천혜의 자원
    경주 조선의 명문학원 '옥산서원'
    조회수33 좋아요수0
     
    조선의 명문학원 방문하기! '경주 옥산서원'
     
     

    조선 시대 교육기관은 성균관, 향교, 서원 등이 있었습니다. 그중 서원은 사설 교육기관으로 이외에도 제사, 교화의 기능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일명 조선의 지방사립대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남아 있는 ‘한국의 서원’들이 2019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중 안동의 병산서원, 도산서원, 경주의 옥산서원 영주의 소수서원 등 경북에 있는 서원들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는데요, 그중 오늘 소개해드릴 서원은 경주의 옥산 서원입니다.

    구불구불 길

    주차장

    28번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옥산서원 이정표가 보입니다. 이정표를 따라 구불구불 좁은 길을 따라가다 보면 꽤 넓은 주차장이 나타납니다.

    옥산서원의 출입문 역락문

    옥산서원의 출입문 역락문입니다.

    옥산서원은 사적 제154호로 조선 시대 성리학자인 회재 이언적을 기리기 위해 지어졌습니다. 이언적은 조선 중종 때의 문신으로 퇴계 이황 선생님의 성리학에 많은 영향을 주신 분으로 영남학파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옥산서원은 1574년 선조에게서 ‘옥산서원’이라는 이름을 하사받아 사액서원이 되었으며 흥선대원군이 서원 철폐령을 내렸을 때, 설리지 않고 그대로 살아남은 서원과 사당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유서 깊은 서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옥산서원의 관람 시간

    옥산서원의 관람 시간은 다음과 같으니 방문 시 참고해 주세요!

    옥산서원 종합안내

    본격적으로 옥산서원 구석구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옥산서원의 앞쪽은 학문을 연구하고 가르치던 강학 공간, 뒤쪽은 제사를 지내고 이를 준비하는 제향 공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유생들의 휴식 공간으로 쓰인 무변루

    우선, 강학 공간을 살펴봅니다. 역락문을 들어서면 나오는 사진의 건물은 유생들의 휴식 공간으로 쓰인 무변루입니다. 무변루는 ‘끝이 없는 누각’이라는 뜻이 있으며 현판은 한석봉 선생님이 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변루 옆으로는 기숙사로 쓰였던 민구재와 암수재가 있습니다.

    옥산서원의 강당인 구인당

    옥산서원 현판 글씨

    옥산서원의 강당인 구인당입니다. 구인당 정면에 걸려 있는 옥산서원 현판 글씨는 추사 김정희 선생님이 직접 쓰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언적 선생을 기리는 사당 체인묘

    제향 공간으로 이동해 봅니다. 이언적 선생을 기리는 사당 체인묘가 나옵니다. 체인묘 오른쪽에는 제사를 준비하는 공간인 경각도 보입니다.

    이언적 선생님을 기리는 비석 신도비각

    체인묘 왼쪽으로는 이언적 선생님을 기리는 비석 신도비각이 보입니다.

    세심대

    옥산서원을 나와 세심대로 향합니다. 세심대는 옥산서원 앞으로 흐르는 자계천 가운데 자리한 바위 일대를 말합니다. 작은 폭포와 용소를 만들어 빼어난 경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덩그러니 놓인 세심대 외나무다리

    덩그러니 놓인 세심대 외나무다리가 주변과 어울려 또 다른 경치를 이루고 있습니다.

    멸종 위기인 흰배지빠귀를 찍고 있던 사진사

    외나무다리를 건너가 보니 카메라를 들고 있는 사람들이 보입니다. 멸종 위기인 흰배지빠귀를 찍고 있던 사진사분들이었습니다. 자연융화적인 옥산서원임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421&aid=0004668220 (옥산서원 흰배지빠귀 관련 기사)

    요즘같이 무더운 6월, 시원한 자계천과 함께 어우러진 옥산서원에서 푸른 여름을 느껴보시는 건 어떤가요? 

     

    Info. 경주 옥산서원

    경북 경주시 안강읍 옥산서원길 216-27

     

    이새별 리포터

    이새별 경북여행리포터의 6월 취재기사입니다

     

     

    태그
    #경북 #경북여행 #경북관광 #경북나드리 #경주여행 #경주여행코스 #경주가볼만한곳 #옥산서원 #자계천계곡 #세계문화유산 #경북서원여행 #서원여행 #나들이장소추천 #6월여행지 #여름여행 #아이와함께 #체험마을 #체험학습여행 #주말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