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새재 자전거길()
· 지역 : 문경 · 최종 수정일 : 2017-04-18

충주에서 문경까지 이어지는 남한강 종주, 새재 자전거길 여행

가을엔 자전거 타고 달려볼까요? 충주에서 문경까지 이어지는 남한강 종주,

 


선선해진 날씨 덕에 여름 내 뜸했던 야외 활동이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가을 야외 활동 중 자전거 라이딩은 이미 많은 분들이 즐기고 있는데요. 최근엔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수첩’에 스탬프를 찍으며 전국을 여행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충주에서는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과 ‘문경새재 자전거길’ 2개의 코스를 달릴 수 있습니다. 코스는 서로 연결되어 연이어 달리기에도 좋죠. 바람이 시원한 충청도의 자전거길! 함께 달려볼까요?

Tip. 국토종주 인증제는?

행정자치부와 국토교통부에서 자전거길 여행을 위해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자전거길 중간에 있는 인증센터를 방문해 스탬프를 찍으면 구간에 따라 인증스티커, 인증메달, 인증서 등의 기념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충주댐에서 비내길까지,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은 팔당댐이 있는 양평에서 시작해 여주를 거쳐 충주로 이어집니다. 약 132km의 자전거길 구간에 총 7개의 인증센터가 있는데요. 이중 충주에는 ‘비내섬’, ‘탄금대’ 2개의 인증센터가 있습니다.


<비내섬 인증센터 스탬프, 비내섬>

비내섬 인증센터는 충주의 대표 트래킹 코스인 비내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내길은 조용한 시골마을 인근에 있어 분위기가 한적하지요. 라이딩 도중 잠깐 시간을 내어 인증센터 옆 다리를 건너 비내섬에 잠시 들러보세요. 아름다운 풍경은 물론이고 매년 가을이면 이곳을 찾은 철새를 볼 수 있습니다.


<탄금대 인증센터, 충주세계무술공원의 돌 미로원>

자전거길은 시원한 남한강을 따라 충주 탄금대로 이어집니다. 이곳은 남한강 종주 코스의 마지막 관문입니다. 충주 시내, 터미널과 가까워 이곳에서 라이딩을 시작하는 분들도 많지요. 단, 인증센터는 탄금대 공원이 아닌 충주세계무술공원에 있다는 사실은 미리 확인해두세요. 충주세계무술공원에는 인증센터, 수련공원, 돌미로원 등이 있어 라이딩 중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답니다.

<남한강을 달리는 자전거길과 멀리 보이는 충주댐의 모습>

탄금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인증센터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충주댐 인증센터입니다. 이곳은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 코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4대강 종주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문해야 하는 곳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남한강 종주 코스와 함께 찾는답니다. 웅장한 충주댐의 모습과 남한강의 절경을 배경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죠.


<이동된 충주댐 인증센터, 인증센터에서 바라본 남한강>

충주댐 인증센터는 댐 정상의 물 문화관에 있었는데요. 올해 초 공사로 인해 충주댐, 전망대, 물 문화관의 운영이 중지되면서 본래 있던 곳 보다 약 2km 아래의 길목으로 이동했답니다. 변경된 위치가 헷갈린다면 충주댐 휴게소, 충주댐가든의 위치를 확인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답니다.

Tip. 충주 '남한강 종주 자전거길' 인증센터 위치 안내

- 비내섬 인증센터: 충청북도 충주시 앙성면 남한강변길 146 주변

- 탄금대 인증센터: 충청북도 충주시 칠금동 산1-29 춘주세계무술공원 내

- 충주댐 인증센터: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호수로 590 주변

충주에서 역사를 넘어 문경으로, 새재 자전거길

충주에서 내륙 쪽으로 이동해볼까요? 탄금대 인증센터에서 수안보 방향으로 이동하면 충주와 괴산, 문경을 가로질러 상주로 이어지는 새재 자전거길이 있습니다. 국토 종주 자전거길 중 빼어난 장관과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는 곳이죠.


<수안보온천 인증센터>

수안보온천 인증센터는 시내에 있어 좋습니다.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온천욕을 할 수도 있죠. 인증센터 주변에는 편의점과 슈퍼, 식당이 많아 이곳에서 하루를 묵어가는 분도 많습니다.


<한화리조트/수안보온천 옆 자전거코스. 한화리조트/수안보 온천의 노천탕>

한화리조트/수안보온천은 자전거도로 옆에 있어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늦은 시간까지 온천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특히 노천탕은 온천욕에 운치를 불어넣어 주죠. 왕의 온천이라 불리는 한화리조트/수안보온천에서 자전거 주행 중 쌓인 피로를 풀어보세요.

Tip. 한화리조트/수안보온천 사우나 이용안내

- 위  치: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수안보로 321-36

- 운영시간: 오전 6시 30분 ~ 오후 9시

- 이용금액: 대인 10,000원 / 소인 7,000원

- 이용문의: 043) 848 - 0894


<수안보온천에서 이화령으로 이어지는 자전거 코스. 코스 중간의 전망 쉼터>

수안보온천 인증센터를 지나면 난이도가 높은 코스가 나타납니다. 문경새재 이화령을 넘는 코스인데요. 이곳은 조선시대 경상도에서 한양으로 가기 위해 선비들이 넘었던 길이기도 합니다. 약 5km 이상 이어지는 오르막길 중간에는 쉬어갈 수 있는 전망대도 많습니다.


<이화령 터널. 이화령 인증센터에서 내려다 본 문경새재>

노력 끝에 도착하게 되는 이화령 휴게소 인증센터는 감회가 남다릅니다. 이화령은 일제 시절 일본이 백두대간의 정기를 끊기 위해 도로를 낸 구간인데요. 지난 2012년 도로를 터널로 변경해 복원하였답니다. 생태터널로 만들어져 주변에서 야생동물의 모습도 불 수 있지요. 인증센터 옆에서는 문경새재가 한눈에 내려다 보인답니다.

<문경 불정역>

문경새재를 넘으면 불정역 인증센터가 있습니다. 문경의 마지막 자전거 인증센터이죠. 본래 폐역으로 철거될 예정이었으나, 국내에 몇 없는 특이한 외관을 인정받아 아직까지 보존되고 있답니다. 인증센터에 방문 후 작은 간이역에서 휴식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네요. 주변에는 레일바이크, 열차 카페 등의 편의 시설이 많아 함께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불정역에서 이어지는 새재 자전거길은 상주 상풍교 인증센터에서 마무리됩니다.


<문경의 불정역 인증센터. 문경에서 마지막으로 찍을 수 있는 인증 스탬프>

Tip. 충주~문경 '새재 자전거길' 인증센터 위치 안내

- 수안보 온천 인증센터: 충청북도 충주시 수안보면 온천리 297-3

- 이화령 인증센터: 충청북도 괴산군 연풍면 이화령로 561 이화령휴게소

- 불정역 인증센터: 경상북도 문경시 불정강변길 187

이제 본격 가을이 시작되면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고 싶을 거예요. 그럴 땐 자전거를 타고 여유 가득한 충청도를 달려보세요. 시원한 강바람, 웅장한 산의 절경이 잊지 못할 가을을 만들어 준답니다. 인증센터를 방문해 스탬프를 찍어 나가는 것도 함께 한다면 더 보람 있겠죠?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200&tmp_uid=647&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