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경주읍성부터 중심상가 거쳐 대릉원까지, 경주 시내여행 코스()
· 지역 : 경주

경주읍성부터 중심상가 거쳐 대릉원까지, 경주 시내여행 코스

#경주시내맛집 #경주시내카페 #경주도보여행 #경주여행 #경북가볼만한곳

 

△사진. 경주 시가지 여행 

어제의 서라벌, 동경, 경주와 오늘의 경주가 적절하게 녹아든 경주 시내여행을 합니다. 경주의 신예 야경 핫플 경주읍성부터 맛집과 카페가 곳곳에 숨어 있는 경주 중심상가를 거쳐 시내권 핵심 관광지 대릉원을 이어 가는 도보여행코스를 추천해요. 읍성에서 대릉원 후문까지 직행하면 1km, 도보 15분 거리에요. 생각보다 가까워서 놀라진 않으셨나요? 튼튼한 두 다리만 있으면 경주 시가지 웬만한 곳은 뚜벅이 여행이 가능하다는 사실! 기억해두셔요. 경주 시내 여행 도보 여행 ‘얼마나 맛있게요.’ 


<여행코스 키워드> 
#경주시내여행코스 #경주시내맛집 #경주시내카페 #경주도보여행 #경주읍성 #경주대릉원 
#경주봉황대 #노서동고분군 #경주산책하기 좋은 곳 



<아래. 코스 요약도> ※코스 지점 간 거리, 도보소요 시간 Check!



<코스 소개>


1. 야경맛집_경주읍성

△사진. 경주 야경맛집_경주읍성의 야경 

고려와 조선시대의 경주를 상징하는 주요 유적인 ‘경주읍성’의 일부가 지난해 11월 복원되었지요. 동문인 ‘향일문’과 100여m 남아 있던 동쪽성벽을 300여m로 이어 쌓았습니다. 성의 이중보안장치인 옹성도 복원하고, 효율적 방어를 위한 치성도 2개소 복원되었습니다. 앞으로 남아 있는 동쪽 성벽을 마저 복원하고, 북성벽과 북문인 공신문까지 차례로 복원할 계획이라지요. 복원 구간은 길지 않지만 찬찬히 둘러볼 포인트가 제법 있습니다. 

△사진. 경주 야경맛집_경주읍성의 낮과 밤

경주읍성의 매력은 밤에 더욱 빛나요. 향일문 문루 기둥과 처마, 옹성, 용마루, 성벽 상하부에 LED 조명등 480개가 설치되어 지난해 연말부터 불을 밝혔습니다. 야경 맛집으로 입소문 타는 중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경주야경뉴플 ‘경주읍성산책’ 글보러가기 : https://blog.naver.com/gbnadri/221673715196


△사진. 경주 야경맛집_경주읍성의 성곽 산책로 

[info. 경주읍성] 
-위치 : 경북 경주시 동문로 43번길3 (경주읍성 주차장) 
-관람시간 : 제한없음 
-관람료 : 무료 
-경관조명 점등시간 : 일몰 후 점등 ? 익일 해뜨기 전까지 






2. 조선시대의 경주_경주문화원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경주문화원

경주법원 뒤편에 자리한 경주문화원은 조선시대부터 근,현대의 경주역사를 간직한 곳입니다. 조선시대에는 관아가 있었던 자리이고, 일제강점기에는 조선총독부박물관 경주분관으로 활용되었습니다. 국립경주박물관이 1975년 현재의 위치로 옮겨가기 전까지 쭉 경주박물관이었지요. 현재 경주문화원에 가면 경주읍성과 조선시대의 경주를 주제로 전시를 마련해 놓은 향토사료관이 있습니다. 경주읍성 복원 모형부터 옛 박물관 이름이었던 ‘온고각’ 현판, ‘경주군청’ 현판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00여 년 전의 경주 시가지 모습을 옛 사진으로 만날 수도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경주문화원

[info. 경주문화원] 
-위치 : 경주시 중앙로 67-12
-향토사료관 관람 등 문의전화 : 054 743 7182
-경주문화원 홈페이지: http://www.gjucc.or.kr/

 




3. 봉황로 문화의거리 루미나리에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봉황로 문화의거리 루미나리에 

경주법원 건너편 대구약국부터 황리단길이 시작되는 내남사거리까지 경주 시가지를 관통하는 일방통행길이 있습니다. ‘봉황로’이고, 일명 봉황로 문화의 거리라 불리는 곳이에요. 주말이면 노서동고분군 인근에서 정기플리마켓인 ‘경주 봉황장터’가 열리는 그 길이기도 합니다. 이 길은 밤에 거닐어야 제 맛. 지난 해 겨울부터 ‘천년의 미소, 천년의 빛을 밝히다’라는 주제로 약 500여m 길이의 봉황로 문화의 거리에 루미나리에 경관조명이 설치되어 밤을 수놓고 있지요. 금관, 얼굴무늬수막새 등 경주의 아이콘들을 활용한 다채로운 빛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봉황로 문화의거리 루미나리에 

[info. 봉황로 문화의 거리] 
-위치 : 경주법원(경북 경주시 화랑로 89)부터 내남네거리까지 






4.경주 중심상가 먹킷리스트 TEN

경주의 다운타운, 경주중심상가에 머물다 가요. 경주 중심상가에는 약 500여개의 매장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패션의 거리, 젊음의 거리, 카페 거리 등 거리마다 특색이 있는 편이에요. 중심상가 곳곳에 숨어 있는 식당과 카페를 찾아 먹킷리스트 완성해 봅니다.



-식당-




#명동쫄면

△사진. 경주시내맛집_경주명동쫄면

백주부의 삼대천왕에 출연한 경주 명물 쫄면집이지요. 쫄면 한 그릇 2천원대일 때부터 이곳을 다녔던 저에게는 추억이 참 많은 곳이에요. 어머니는 한 그릇 5백원일 때부터 다니셨다 하니 명동쫄면의 역사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맛집_명동쫄면의 유부쫄면

1977년 문을 열어 오로지 쫄면 메뉴만을 내어놓는 집입니다. 국물이 있는 따끈한 유부쫄면이 독특해 사랑받지요. 저에게도 최애 메뉴입니다. 짜장면-짬뽕 콤비처럼 쑥갓과 오이채가 듬뿍 올라간 비빔쫄면도 함께 시켜야 해요. 우리만의 법도랄까요. 

△사진. 경주시내맛집_명동쫄면

[info. 명동쫄면]
-위치 : 경북 경주시 계림로93번길 3
-영업시간 : 11시30분 ? 20시30분 (매주 화 휴무)
-문의: 054 743 5310
-대표메뉴 : 유부쫄면, 비빔쫄면 7000원 




#대화만두

△사진. 경주시내맛집_대화만두

명동쫄면과 이웃하고 있는 만두집 ‘대화만두’도 못잖은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1988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현재는 대를 이어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군만두를 탕수소스에 찍어 먹는 탕수만두와, 비빔야채와 군만두를 곁들여 먹는 비빔만두가 이 집의 시그니처 메뉴에요. 

△사진. 경주시내맛집_ 대화만두의 즉석라볶이와 탕수만두

즉석 라볶이도 별미입니다. 황리단길에 분점을 내 함께 운영 중입니다. 분점에서는 치맥, 피맥을 넘어 만맥(만두와 맥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맛집_대화만두

[info. 대화만두 본점]
-위치 : 경북 경주시 계림로 93번길7
-영업시간 : 11시30분-20시30분(break time 15시-16시, 매주 월 휴무)
-문의: 054 743 3516
-대표메뉴 : 비빔만두, 탕수만두 6500원, 즉석라볶이 8000원




#김씨븟 

△사진. 경주시내맛집_김씨븟

알고 찾아가지 않으면 닿기 힘든 골목에 퓨전한식집이 있습니다. ‘김씨븟’이라는 독특한 이름의 식당인데요. 주인장 성인 김씨와 주방의 순우리말인 ‘븟’을 합쳐 김씨네 주방이라는 뜻이랍니다. 알음알음 입소문을 타 방송매체에도 출연한 솜씨 있는 식당이에요. 부드러운 소스가 입맛을 끌어당기는 크림짬뽕이 유명해요. 

△사진. 경주시내맛집_김씨븟 크림짬뽕

[info. 김씨븟]
-위치 :경북 경주시 계림로95번길 6
-영업시간 : 11시-21시(last order 20시, break time 15시-17시, 매주 월 휴무)
-문의: 010 6655 3720
-대표메뉴 : 크림짬뽕 8000원, 스테이크덮밥 1만원 




#하나미

△사진. 경주시내맛집_하나미 

봉황로 문화의 거리 인근에 있는 하나미는 오마카세 초밥집이에요. 오마카세는 정해진 메뉴없이 그날그날 주방장이 선별한 재료로 음식을 만드는 것을 뜻하는 일본말인데요. 하나미 초밥코스에서도 주방장 셀렉션 초밥을 맛봅니다. 도톰하고 신선한 생선과 적절히 간이 된 밥이 어우러져 만족도 높은 초밥으로 근사한 한 끼를 대접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맛집_하나미 

[info. 하나미]
-위치 : 경북 경주시 봉황로 32
-영업시간 : 12시-21시30분(매주 일 휴무) 
-문의: 054 774 8238
-대표메뉴 : 오마카세 스시코스 런치 2만원~, 디너 2만8000원~




#데스틸 

△사진. 경주시내맛집_데스틸 

이탈리안 레스토랑 ‘데스틸’은 갤러리 식당이에요. 조소를 전공한 사장님이 그림보고, 차도 마시고, 식사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을 꿈꾸며 ‘데스틸’을 오픈했습니다. 시기별로 색다른 기획전시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맛집_데스틸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갤러리 관람만도 가능하니 주저 말고 데스틸 문을 열어 주세요. 파스타 맛집으로 알려졌는데요. 오일파스타, 토마토파스타, 로제파스타와 함께 리조또류, 스테이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맛집_데스틸의 파스타와 리조또

[info. 데스틸]
-위치 : 경북 경주시 중앙로 16번길 5-3
-영업시간 : 12시-21시(last order 20시, 2,4주 일 휴무)
-문의: 054 742 1188
-대표메뉴 : 파스타 9000원~



-카페-




#커피플레이스 


△사진. 경주시내카페_커피플레이스

경주 로컬 카페 프랜차이즈하면 열에 일곱은 이곳을 떠올립니다. 봉황대 바로 앞에 자리한 커피플레이스에요. 오랫동안 대구에서 카페를 하던 사장님은 십년 전 이곳에 둥지를 틀었는데요. 직접 로스팅한 원두의 맛은 입소문을 타고 경주, 포항, 부산, 울산 등으로 퍼져 현재는 13곳으로 매장이 늘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카페_커피플레이스 

봉황대 앞의 커피플레이스는 카페의 역사가 시작된 1호점이에요. 바리스타가 추천해주는 ‘오늘의 커피’와 제철 과일 아끼지 않고 넣어 만드는 과일주스가 인기입니다. 

△사진. 경주시내카페_커피플레이스의 귤파주스와 오늘의 커피 

[info. 커피플레이스]
-위치 : 경북 경주시 중앙로 18
-영업시간 : 10시-18시(매주 일 휴무) 
-문의: 인스타 @coffeeplace.go
-대표메뉴 : 오늘의 커피 4000원, 제철과일주스 5000원 




#경주다방 

△사진. 경주시내카페_경주다방

첨성대를 감히 무너뜨리다니요. 경주다방에서 맛보는 이색커피의 잔 속에서는 가능한 일이에요. 경주다방은 레트로 감성 간직한 카페에요. 예전 쓰던 ‘경주다방’ 간판도 그대로,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외관도 그대로에요. 요즘은 옛것이 새로운 시대니까요. 

△사진. 경주시내카페_경주다방의 ‘첨성대라떼’ 

경주다방의 시그니처 메뉴는 ‘첨성대라떼’. 달달한 연유가 깔린 잔 위에 첨성대 모양의 아이스 커피 큐브가 얹어져 병 우유와 함께 내어집니다. 우유로 첨성대를 살살 녹이면 달달한 연유라떼 완성. 

△사진. 경주시내카페_경주다방

[info. 경주다방]
-위치 : 경북 경주시 태종로 801
-영업시간 : 12시-19시(주말 20시까지, 매주 화 휴무) 
-문의: 010 6362 4581
-대표메뉴 : 첨성대라떼 6000원 




#스콘가게 

△사진. 경주시내카페_스콘가게 내부 

경주의 신상 디저트카페 한 곳도 먹킷리스트에 추가해요. 스콘을 전문으로 하는 카페라 이름도 ‘스콘가게’. 매일 소량씩 매장에서 직접 굽는 따끈한 스콘과 커피를 함께 맛볼 수 있습니다. 얼그레이 스콘과 말차 스콘이 특히 인기랍니다. 당일 베이킹, 당일 소진을 원칙으로 하고요, 매일 스콘 라인업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사진. 경주시내카페_스콘가게의 커피와 스콘 

△사진. 경주시내카페_스콘가게

[info. 스콘가게]
-위치 : 경북 경주시 원효로 104-13
-영업시간 : 12시-20시(소진 시 마감, 매주 일 휴무)
-문의: 인스타 @scone_market
-대표메뉴 : 스콘 2800원-3500원, 아메리카노 3000원 




#카페지금 

△사진. 경주시내카페_카페지금

보기에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법. 깜찍해서 어찌 먹나 싶은 스누피와플을 파는 디저트카페 ‘카페지금’이 중심상가의 중간에 자리해 있습니다. 아기자기한 소품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카페이고요. 커피마시는 공간은 2층에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진. 경주시내카페_카페지금의 ‘스누피와플’ 

카페지금은 피크닉소품 대여 서비스를 하는 카페에요. 저는 이곳을 피크닉 소품 대여하려고 지난 봄 알았더랬지요. 라탄바구니와 스누피와플, 커피, 과일컵, 매트와 소품 등등 알찬 구성으로 대여해 근처의 노서동고분군에서 소풍 신나게 했습니다. 내년 봄에 피크닉 대여 서비스 이용해보시길 강추. 

△사진. 경주시내카페_카페지금

[info. 카페지금]
-위치 : 경북 경주시 중앙로34번길 5-2
-영업시간 : 12시-21시(비정기적 휴무, 인스타 참조)
-문의: 인스타 @jigeum.kr
-대표메뉴 : 스누피와플 8000원, 아메리카노 3500원 /피크닉 용품 대여 




#클레멘타인 

△사진. 경주시내카페_클레멘타인

조용하고 여유롭게 쉬어갈 수 있는 카페 한 곳 더 먹킷리스트에 추가해요. 봉황대와 멀지 않은 곳에 있는 ‘클레멘타인’. 화이트와 우드톤의 인테리어가 아늑해요. 카페 밖은 활기찬 상점가인데 클레멘타인으로 들어오면 한적한 시골의 어느 카페로 공간이동을 한 기분이 듭니다. 

△사진. 경주시내카페_클레멘타인

사장님께서 추천해주신 바닐라라떼와 함께 제법 끼니가 되었던 에그샌드위치로 브런치 해결. 

△사진. 경주시내카페_클레멘타인

[info. 클레멘타인]
-위치 : 경북 경주시 원효로 102
-영업시간 : 10시-22시 
-문의: 054 771 2275
-대표메뉴 : 아메리카노 4000원, 바닐라라떼 5000원, 에그샌드위치 5000원 






5. 산책하기 좋은 노서동고분군과 봉황대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노서동고분군의 가을 

먹킷리스트 꽉 채웠다면 이제 좀 걸어야지요. 경주 중심상가는 대릉원 일원 노동동 고분군과 노서동 고분군을 품고 있습니다. 노동동 고분군에는 유명한 포토존 중 한 곳인 봉황대가 있고요. 노서동 고분군은 피크닉 핫스팟이에요. 고분 둘레에 조성된 산책로 따라 거닐기도 좋습니다.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포토존 봉황대의 야경 

[info. 봉황대와 노서동 고분군]
-위치 : 경주시 노동동 261(봉황대), 봉황대 서쪽으로 노서동 고분군이 있음 
-관람시간 : 제한 없음(야간경관조명 있음) 
-관람료 : 무료 






6. 성덕대왕신종의 쌍둥이 종 ‘신라대종’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신라대종 

끊일 듯 끊어지지 않는 깊은 울림. 성덕대왕 신종을 이제는 라이브로 들을 수 없지요. 지난 2003년 개천절 타종식을 끝으로 종의 보호를 위해 더 이상 신종을 치지 않습니다. 성덕대왕과 크기, 모양, 소리를 똑같이 재현한 종 ‘신라대종’이 봉황대 건너편 종각에 안치되어 있습니다. 성덕대왕 신종의 크기와 모양, 소리를 원형 그대로 재현해 내기 위해 수년간의 연구와 자문을 거치고 현대의 기술을 더해 만들었다지요. 매년 12월 31일이면 이곳에서 ‘제야의 종 타종행사’가 열리고 있습니다. 장엄한 종소리와 함께 새해를 맞이해 보세요.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신라대종 

[info. 신라대종]
-찾아가기 : 경주시 태종로 767
-관람시간 : 제한 없음(야간경관조명 있음) 
-관람료 : 무료 






7. 포토존이 있는 대릉원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경주 대릉원의 포토존 

23기의 신라시대 고분이 모여 있는 고분공원 ‘대릉원’. 경주 시내권 핵심 관광지 중 한 곳이지요. 대표 고분인 천마총, 황남대총, 미추왕릉을 관람하고요, 유명한 포토존에서 인증샷 남겨야 대릉원을 다 본 겁니다. 황남대총 뒤쪽으로 돌아 탐방로를 따라 거닐다 보면 길게 늘어선 줄을 볼 수 있을 거에요. 고분 사이 목련 한 그루가 있는 대릉원의 유명한 포토존. 기다린 보람이 느껴지는 인생샷 남겨 가셔요. 

△사진. 경주시내 가볼만한곳_하늘에서 내려다 본 대릉원의 가을

[info. 대릉원] 
-찾아가기 : 경주시 황남동 31-1
-관람시간 : 09시-22시(매표마감 21시30분) 
-관람료 : 성인 3,000원 / 군인·청소년 2,000원 / 어린이 1,000원 
-문의 : 054 750 8650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200&tmp_uid=4185&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