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애신아씨를 따라 걷는, 여행이 있어 특별한 보통날 - ‘그 장면’ 속 경북 스토리 체험투어, ‘미스터 션샤인’ 촬영지 편()
· 지역 : 안동

애신아씨를 따라 걷는, 여행이 있어 특별한 보통날

#안동 #안동여행 #미스터션샤인 #스토리체험투어

 


외세의 침탈에 요동치는 조선 속에서 사랑과 신념, 그리고 의병을 이야기한 tvN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이 얼마 전 인기리에 종영하였습니다. 조선의 모습을 카메라 속에서 재현하기 위해 전국을 누비던 촬영 팀은 경상북도에도 여러 차례 찾아왔는데요. 2018 가을여행주간을 맞아 ‘그 장면’ 속 경북 스토리 체험 투어를 통해 미스터 션샤인의 촬영지를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한복을 고이 입고 마당을 거닐며 드라마 미스터 션샤인의 한 장면을 떠올리는 시간. ‘그 장면’ 속 경북 스토리 체험 투어로 가장 먼저 찾은 곳이 어디인지 혹시 알아보실까요?
 

담 밖에 흐르는 계곡을 건너는 긴 다리를 보시면 아마 무릎을 탁! 치며 어딘지 알겠다고 말씀하실 지도 모르겠어요. 생각나시죠? 드라마 속에서 김갑수 배우가 연기한 도공 황은산이 머물던 가마터가 바로 이곳입니다.
 

이병헌 배우가 연기한 유진초이가 가져온 맥주를 마시며 내려다보던 풍경이 바로 이것이었을까요. 가을을 맞아 알록달록하게 물든 나무들과 너른 바위를 흐르는 계곡이 어우러진 모습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조선시대의 문신 김계행이 남은 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이곳은 우리나라의 명승 제82호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외나무 다리 위해서 마주친 고애신과 유진초이는 이 곳에서 러브를 시작하기로 했죠. 한복을 입은 체험투어단은 각자 고운 모습으로 다리 위에서 인생샷을 남겼답니다. 촬영한 사진은 집에 돌아갈 때 액자에 고이 담아 선물해주셨어요! 고운 한복을 입고 만휴정을 둘러보니 너도나도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기분이에요.

만휴정
- 주소 :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하리길 42
- 전화 : 054-856-3013


만휴정을 뒤로하고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찾은 안동 맛집은 안동의 명물 헛제사밥을 먹을 수 있는 맛50년 헛제사밥이었어요.
 

쌀이 귀한 시절, 제사는 조상을 기리는 날이기도 했지만 쌀밥을 먹을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조선시대 유생들은 쌀밥이 먹고 싶을 때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낸 후 먹는 것으로 마음의 부담을 덜어냈다고 전해지는데요. 진짜 제사를 지낸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가짜 제사, ‘헛’제사를 지낸 밥이라고 하여 전해진 것이 지금 우리가 먹는 헛제사밥이에요. 정갈한 밥상을 받아 배불리 잘 먹었습니다.
 

안동지역에서만 먹을 수 있는 붉은 빛깔의 안동식혜도 후식으로 먹을 수 있었어요. 밥을 엿기름으로 삭혀 달달하고 구수한 맛이 나는 일반 식혜와 달리 안동지역의 식혜는 무와 고춧가루, 생강 등이 더해져 칼칼한 맛이 나는 독특한 비주얼의 식혜를 내어줍니다. 새콤하고 달달한 맛이 식사 후 속을 시원하게 달래주었어요.
 

맛50년 헛제사밥
- 주소 : 경북 안동시 석주로 201
- 전화 : 054-821-2944
- 영업시간 : 11:00~22:00


배가 부르니 다시 산책할 기운이 솟아납니다. 식당 바로 앞에 펼쳐진 호수 위로 난 안동의 명물 월영교로 향해보아요.
 

문화해설사 선생님께서 안동댐과 월영교의 역사와 개요를 설명해주셔서 산책을 하기 전에 모두 함께 집중해서 들어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목책 인도교로도 유명한 월영교 위를 걸으며 안동호의 전망을 즐겨봅니다. 미투리모양으로 생긴 다리 중앙에는 월영정이 우뚝 솟아있어요. 다리를 걷다 잠시 앉으면 시원한 강바람이 불어와 쉬어가는 이들을 토닥여줍니다.
 

야경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이지만 낮에 만나도 너무나 아름다웠어요.
 

월영교 너머 호반나들이길 방향에는 소원지를 품은 알록달록한 소원병이 매달려 있는데요. 하트 자물쇠가 이를 굳게 지켜주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어요. 전국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랑의 자물쇠지만 안동에서는 좀 더 특별한 의미를 지닙니다.
 

1998년 안동지역에서 연고 없는 무덤이 발견되었는데 주인을 찾고자 내부를 확인해보니 미라가 된 시신과 편지 등이 있었어요. 삭아서 알아볼 수 없는 편지들 가운데 한글로 적힌 연서 한 통이 명확히 발견되었는데 이는 무덤 주인인 이응태의 부인, 원이 어머니가 쓴 편지였습니다. 애틋한 사랑의 마음이 담긴 편지는 읽는 이를 안타깝게 하였는데요. 이를 기리고자 원이엄마 테마길이 만들어져 사랑의 자물쇠를 굳건히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 우리가 남긴 편지도 길이길이 보존되기를 바라며 사랑하는 마음을 남겨봅니다.

월영교
- 주소 : 경북 안동시 상아동 569


산책길은 안동민속촌으로 이어집니다. 안동댐이 조성되면서 수몰 위기에 처한 집들을 옮겨와 지금의 모습이 만들어졌다고 해요.
 

가을여행주간을 맞아 민속촌에서는 안동을 즐기는 다양한 체험이 준비되었습니다. 그 장면 속 경북 스토리 체험투어 일정이 수요일이어서 주말에 열리는 체험은 즐길 수 없었는데요. 다행히 이원모와가의 국화차 체험이 가능했어요. 무료로 제공되는 차 한 잔에 여유를 느껴봅니다.

안동민속촌
- 주소 : 경북 안동시 성곡동 안동민속촌 일원


월영교 주변을 둘러본 후, 고산정으로 떠났습니다. 도공 황은산의 가마터로 향하기 위해 배를 띄우던 곳이 고산정 앞이에요. 고애신과 유진초이가 첫 데이트를 하던 바로 그곳이죠! 깎아지른 절벽 아래 고요히 흐르는 낙동강은 하염없이 바라만 봐도 좋았습니다.
 

앞선 만휴정도 그랬지만 고산정 주변에도 가을이 곱게 물들었어요. 경북의 가을은 언제나 고와요.

고산정
- 주소 : 경북 안동시 도산면 가송길 177-42
- 전화번호 : 054-856-3013


이어 마지막 방문지인 예천으로 향해봅니다. 초간정이라는 이름의 정자는 조선시대에 이곳에 지어졌는데요. 불타고 붕되되는 안타까운 사고를 겪었지만 재건되어 지금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고애신과 방물장수가 기별지 거래를 하던 미스터션샤인 촬영지에요.
 

멀리서 바라보는 초간정의 모습도 아름답지만요. 한국의 정자는 안에서 밖을 보았을 때 진정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발아래 흐르는 강물은 끊임없이 노래를 부르고, 나뭇잎 사이로 스며드는 햇살은 반짝거려요. 조선시대 선비들의 풍류는 이와 같은 좋은 것들을 즐기는 속에서 자연스레 배어나온 것이 아니었을까요.

초간정
- 주소 : 경북 예천군 용문면 용문경천로 874 초간정


드라마 촬영지에 대한 관심으로 떠난 ‘그 장면’ 속 경북 스토리 체험 투어. 안동과 예천의 조선시대 정자 세 곳은 비슷하면서도 고유의 색이 다 달라 둘러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2018 가을여행주간 덕분에 단돈 만원으로 이 모든 투어가 가능하다니! 성공적인 여행 덕분에 다음 여행주간에도 경상북도의 어떤 매력적인 이벤트가 열릴지 기대가 더욱 커지네요!!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200&tmp_uid=3555&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