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정보

울진의 바다향 가득 담긴 푸드트립()
· 지역 : 울진

울진 바다향 가득 담긴 푸드 트립

#울진여행 #바다여행 #덕구온천 #푸드트립

 

 
글 사진. 조재은 작가



보통 여행은 아침 일찍 출발하는 일정으로 계획하지만 이번 울진 여행은 오후 느지막한 시간에 도착하여 2박을 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 보았다. 살이 꽉 찬 대게를 먹을 수 있는 동해회대게 식당에서 저녁을 먹고, 멋진 오션뷰를 자랑하는 고궁에서 1박을 했다. 다음날에는 오직 해물칼국수 하나만을 바라보며 망양정횟집을 방문하고 더불어 망양정에서 바다를 보며 생각에 잠기는 시간을 가져 보았다. 망양정을 뒤로 한 채 마지막 여행지인 덕구온천에서 몸을 풀고 덕구온천리조트에서 울진여행을 마무리하는 코스이다.

· 동해회대게

동해회대게


울진에 왔으면 꼭 먹어봐야 하는 울진대게! 대게를 먹어본 지가 워낙 오래된 터라 여행 전부터 한껏 들떠있었다. 울진에 거주하는 지인의 추천으로 가게 된 동해회대게 식당은 죽변항 안쪽에 위치하고 있어 조용한 분위기였다. 죽변항의 아름다운 풍경은 잠시 제쳐두고 식당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식당 앞 수족관에는 싱싱한 생선들과 대게가 가득했고 그 중에서 가장 실한 대게들을 골라 찜기로 입장하는 모습까지 구경할 수 있었다.

밑반찬

대게가 쪄지는 동안 생선구이, 해초, 따개비 등을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금방 대게가 먹기 좋게 잘라서 나온다.

대게등장

대게 다리

대게 부위 중 가장 좋아하는 쫄깃한 집게살도 먹고 쏘옥 뽑아먹는 재미가 있는 다리살도 정말 원없이 흡입할 수 있었다.

대게 내장 볶음밥과 대게 매운탕 라면

귀한 대게를 먹은 후에는 대게 뚜껑에다가 대게 내장을 넣고 고소하게 볶은 볶음밥이 나오는데 대게탕과 궁합이 잘 맞았다. 대게탕 속에는 라면사리를 넣어 주는데 대게를 워낙 많이 먹은 탓에 면보다는 대게에서 우러난 시원한 국물에 손이 많이 갔다. 배가 터질 것처럼 불러와도 1볶음밥 2대게탕국물을 무한반복하게 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동해회대게>
주소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죽변항길 239
문의전화 :054-781-5859 / 010-9133-0054
홈페이지 : http://dhfish.itrocks.kr/
가는 법 : 울진군청 정류장에서 울진-부구(죽변) 승차 후, 죽변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그리고 동해회대게까지 500m 가량 도보 후 도착할 수 있다.

· 고궁

고궁 외부와 오션뷰

짭조름한 대게의 향이 한껏 밴 채로 울진에서의 첫날밤을 보내기 위해 고궁으로 향했다. 동해회대게 식당에서 도보로 10분도 안 걸리는 곳에 위치한 고궁은 피렌체라는 카페와 함께 운영되고 있었다. 피렌체에서 울진밤바다를 보며 커피한잔 하고 바로 숙소로 올라가 뻗어버리고 말았다.

고궁 객실

아침에 일어나 전날 바로 잠에 들어 보지 못했던 멋진 오션뷰를 감상하다가 무료로 제공되는 조식은 패스하고 해물칼국수를 먹기 위해 망양정으로 이동했다.

<고궁>
주소 : 경북 울진군 죽변면 죽변중앙로 235-8
문의전화 : 054-783-0393
숙박요금 : 비수기 10만원 / 성수기 18만원
가는 법 : 동해회대게에서 약 400m 거리니 걸어가도 좋다.

· 망양정횟집

망양정횟집

망양정횟집은 횟집이라는 간판을 달고 있지만 해물칼국수로 더 유명한 곳이다. 울진에 온 첫 날 해물칼국수를 먹었어도 됐지만 개운하게 하루를 시작하고 싶어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좀 있지만 일부러 둘째 날 일정에 망양정횟집을 넣었다.

해물칼국수 등장

해물칼국수 2인분이 나왔고 생각보다 양이 푸짐하여 놀랐다. 해물칼국수답게 가리비와 홍합, 바지락이 엄청 들어가 있었고 칼칼한 맛을 내기 위한 청양고추도 듬뿍 들어있었다.

해물칼국수

조개가 너무 많이 들어있어 조개껍질을 까느라 손가락과 팔이 아주 살짝 아플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아픔은 조개에서 우러나온 시원한 국물 한 모금에 금방 잊힐 것이다.

깍두기와 함께

면과 조갯살을 함께 먹으면 쫄깃함과 맛이 배가 되었고, 김치 종류가 함께 나왔으나 해물칼국수 하나만 먹어도 질리지 않아 끝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망양정횟집 메뉴

울진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꼭 시간을 내서라도 해물칼국수를 꼭 먹어보기를 바란다.

<망양정횟집>
주소 : 경북 울진군 근남면 산포리 716-6
문의전화 : 054-783-0430
영업시간 : 09:00 ~ 22:00
음식가격 : 해물칼국수 1인분 9천원
가는 법 : 죽변4리 정류장에서 울진-부구 농어촌 버스를 타고 울진군청에서 하차한 후, 울진-동정 농어촌 버스를 타고 망양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망양정횟집 간판이 바로 보일 것이다.

· 덕구온천&덕구온천리조트

덕구온천

덕구온천은 우리나라 노천탕의 원조라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고려시대 말 사냥꾼들이 사냥을 하다가 온천수가 솟는 노천탕을 발견했고 그 곳에 간이 목욕 시설을 세워 노천탕 역할을 했던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약 알칼리성 성분에 칼륨, 철, 나트륨 등 10여가지 광물이 포함된 온천수로 지금까지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덕구온천 버스운행 시간표와 입구

또한 탄산수소나트륨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과 소화기 질환에 효과를 준다고 한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고만 있어도 좋아진다고 하니 남녀노소 누구나 찾지 않을 이유가 없다.

덕구온천리조트

덕구온천에서 뜨끈한 온천 후에 덕구온천리조트에 머물렀다. 세련된 인테리어와 깔끔함으로 마음에 쏙 드는 곳이었다.

프론트 옆 쉬는 공간과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

객실내부

구비되어있는 도구들이나 침구상태가 리조트에 머무는 사람들을 위해 세심하게 신경썼다는 것이 느껴지는 부분이었다. 덕구온천리조트의 모든 객실에는 자연용출되는 온천수가 공급되니 더더욱 좋았다. 그저 화장실에서 손을 씻는 것이 평상시와 똑같은 행동인데, 온천수로 손을 씻는다고 하니 나를 위해 대단한 행동을 하는 것 같아 기분도 좋아졌다.

객실내부

국내 유일의 자연용출온천수를 즐길 수 있는 덕구온천과 리조트에서 여행을 마무리하며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과 좋은 추억을 남기기에 딱 좋은 울진 여행이었다.

<덕구온천&덕구온천리조트>
주소 : 경북 울진군 북면 덕구온천로 921
문의전화 : 054-782-0677
홈페이지 : http://www.dukgu.com/dg/
가는 법 : 망양 정류장에서 울진-동정(산포1리.산포.동정.산포.산포1리) 승차 후, 울진시외버스터미널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그리고 울진-덕구(군청.죽변.부구.덕구.부구.죽변)으로 환승하여 갈아탄 뒤 덕구온천 정류장에서 하차한다.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200&tmp_uid=2919&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