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물림 향토맛집

옛날 국수 맛이 그리울 때, 안동 신선식당 냉우동()
· 지역 : 안동

옛날 국수 맛이 그리울 때,

경북 안동 ‘신선식당’ 냉우동

 


여름이 오면 어김없이 생각나는 추억의 맛이 있다. 맑고 시원한 멸치 육수에 단무지와 오이채가 아삭하게 씹히고 탱글탱글하게 삶은 밀면은 후루룩 소리와 함께 입안에서 감동의 하모니를 만든다. 30년이 넘도록 쫀득하고 시원한 국수의 기본 맛을 지켜온 국숫집이 안동에 있다. 옛날 국수가 먹고 싶을 때 찾고 싶은 곳, 34년 전통의 대물림 식당인 신선식당이다.

옛날식으로 고춧가루도 팍팍 뿌려먹는 냉우동

한 자리에서 오로지 국수 한 가지로 전통을 이어가는 신선식당은 지금도 줄 서서 먹는 집으로 유명하다. 여름엔 냉국수와 비빔국수, 봄가을엔 짜장면과 우동으로 사계절 꾸준히 국수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는 곳이다. 어떤 손님은 아침에 냉국수로 해장하고 점심에 와서 비빔국수 곱빼기를 먹는다고 하니 신선식당의 국수 맛에 중독되는 건 시간문제다.

냉우동은 맑고 시원한 멸치육수 맛에 반한다

30년 전부터 단골이었던 아빠의 입맛을 딸도 좋아한다

신선식당의 베스트 메뉴인 냉우동은 직장인들의 아침 해장으로 사랑받을 만큼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사실 신선식당을 처음 찾는 사람에게 냉우동의 첫맛은 밋밋하다. 평범한 밀면에 맑게 끓여낸 멸치 육수는 심심할 정도로 담백하다. 그러나 쫄깃한 국수를 후루룩 먹고 국물을 후루룩 마시고 하다 보면 시원하고 깔끔한 맛에 은근히 반하게 돼서 금세 한 그릇을 비우게 된다.

시원하게 국물 한 번 들이켜고 나면 쫀득한 국수 맛을 볼 차례

따뜻한 멸치 국물에 말아낸 우동 한 그릇

신선식당의 레시피는 단순한 것에 매력이 있다. 냉우동과 냉국수, 우동에 쓰이는 육수는 멸치와 간장, 소금만으로 맛을 내는데, 믿을 수 없을 만큼 시원하고 개운하다. 국수에 올라가는 꾸미도 채를 썬 단무지와 오이, 김 가루뿐이다. 비빔국수에는 양배추와 고추장이 추가되는 것뿐, 특별히 맛을 내려는 가식이 없다.

양배추와 오이채, 고추장 소스뿐인데, 중독성 있는 비빔국수

비빔국수에 들어가는 고추장 소스에는 매실청으로 단맛을 내고 식초를 넣어 신선한 맛을 살렸다. 냉우동과 비빔국수에 올리는 꾸미로 사용되는 단무지는 아삭하고 새콤한 맛으로 엄선해서 쓴다. 가늘게 채를 친 노란 단무지가 국수와 함께 먹는 맛도 좋고 비주얼도 좋다. 노란 단무지 꾸미도 34년 한결같이 똑같은 맛이다.

가늘지도 두껍지도 않은 밀면이 입에 착착 붙는다.

냉국수와 비빔국수, 짜장국수와 온국수, 네 가지 모두 직접 반죽한 밀가루로 뽑는 기계 제면이다. 첨가물이 없어서 미리 해놓으면 끈기가 없어지기 때문에 바로 반죽해서 면을 뽑아 옛날 맛을 지키려는 수고를 아끼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국수가 더 쫀득하고 구수하며 신선한 맛이 느껴진다. 30년 이상 신선식당을 오는 단골들도 그 국수 맛을 잊지 못해 꾸준히 찾는다.

수시로 반죽해서 뽑는 밀면은 쫀득하고 구수하다

짜장면과 우동은 비 오는 날 특히 많이 나가는데, 돼지고기 한 점 넣지 않고 양배추와 양파 등 채소만으로 맛을 낸다. 중국집의 볶아내는 느끼한 짜장면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담백하고 깔끔하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맛이 채식주의자들에게 환영받을 만큼 담백한 짜장면이다.

양파와 양배추만으로 맛을 내는 담백한 짜장면

맑고 담백한 국물 맛의 비결은 전남 여수에서 공수하는 질 좋은 멸치 덕분이다. 해마다 가을이면 여수에서 1년 치 멸치를 구매해 냉동고에 보관해놓고 육수에 사용한다. 육수의 비법은 많은 양의 멸치를 오래 끓여서 맑은 국물만 걸러 쓰는 것. 34년 전의 레시피 그대로 육수에는 오로지 멸치만 넣고 끓이는데, 역시 음식의 기본은 좋은 재료에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이다.

여수에서 공수하는 멸치는 주인장의 자부심이다

34년 전에 250원 하던 우동과 짜장이 지금은 3천 원이다. 그 외 다른 메뉴도 냉우동을 포함해 4천 원이다. 요즘 국수값에 비하면 일반 짜장면보다 싼 가격이다. 그래서 착한가격 모범식당으로도 뽑혔다. 화려한 레시피도 없고 과장된 맛도 아닌 평범한 국수지만, 서민의 입맛을 사로잡은 신선식당의 비결은 좋은 재료와 변함없는 맛이다.

착한 가격 모범업소인 신선식당

한 자리에서 34년을 영업해온 신선식당의 전경

[맛집정보]

[주변 볼거리]

|| 맛집정보

- 주소 : 경북 안동시 광석3길 20
- 전화번호 : 054-853-7790
- 운영시간 : 07:00-20:00 (비정기적 휴무, 전화확인 필수)
- 대표메뉴 : 냉우동 4,000원, 비빔우동 4,000원

|| 주변볼거리

1. 유교랜드


한국 정신문화의 뿌리인 유교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테마파크. 유교의 이상이 펼쳐진 대동마을에서 본격적인 체험전시가 시작된다. 소년, 청년, 중년, 노년 등 성장과정에 따라 선비의 일생을 체험해보고 퇴계 이황, 율곡 이이, 서애 류성룡 등 큰 선비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쉽고 재미있게 유교 문화를 이해할 수 있어 어린이가 있는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즐기기에 좋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성곡동 1559
- 전화번호 : 054-820-8800?
- ?관람시간 : 10시~18시(하절기 10시~19시/20시) / 월요일 휴관

2. 안동 하회마을


전통적인 유교문화가 남아있는 안동 하회마을은 중요민속자료 제122호로 독창적인 생활문화를 유지하는 씨족마을이다. 서민들이 놀았던 하회별신굿탈놀이와 선비들의 풍류놀이였던 선유줄불놀이가 지금도 전승되고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이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국제적인 관광지가 되었다.

- 주소 : 경북 안동시 풍천면 종가길 40
- 전화번호 : 054-853-0109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203&tmp_uid=526&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