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캠핑

칠보산 자연휴양림에서 캠핑을 즐겨보아요()
· 지역 : 영덕

칠보산 자연휴양림에서 캠핑을 즐겨보아요

#영덕 #영덕여행 #캠핑 #칠보산자연휴양림

 

칠보산자연휴양림은 1993년에 개장한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에서 관리하는 휴양림입니다. 우리가족은 캠핑장소로 칠보산휴양림을 정하였는데요. 해발 810.2m의 칠보산에 자리잡고 있어서 시원한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매표소에서 체크인을 하고 들어가시면 됩니다.
우리는 3야영장을 예약했습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은 1,2,3야영장이 있는데 3야영장은 잔디가 있어 트인 느낌으로 캠핑을 할 수 있습니다.
1야영장은 짙은 소나무숲 그늘 아래서 더위 걱정없이 시원하게 캠핑 할 수 있습니다.
금요일 도착해서 텐트치고 잠을 자려고 누웠는데 텐트안에 반딧불이 들어와서 아이들이 너무 신기해 했답니다. 아침에는 일찍 일어나서 영덕 여행 떠나려고 아침을 먹어요. 캠핑장에서 아침은 스스로 만들어 먹는 핫도그샌드위치로 준비했어요. 집에선 아침은 다같이 먹는 일이 거의 없는데 야외에선 가족 다같이 모여 아침을 먹을 수 있어서 좋네요.
보통 자연휴양림에서 캠핑을 하면 등산을 하거나 휴양을 취하거나 하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자연휴양림에는 숲해설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칠보산자연휴양림도 숲해설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우리가 조금 이르게 도착해서 초충도 그림을 보며 설명을 들었습니다. 칠보산 자연휴양림 숲해설은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오후타임엔 2시부터 3시까지 숲해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목공예체험은 오전11시부터 12시까지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운영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휴양림에서 숙박을 하신 여러팀과 함께 숲해설을 들었습니다. 광주에서 오신분도 계셨습니다. 맨앞자리에서 열심히 경청하는 우리 아이들! 숲해설 선생님께서 여기세어 칠보산 이름의 유래를 알려주셨는데요 고려 중기에 이곳을 지나던 중국인이 여기 샘물을 마셔보고 “물 맛이 여느 샘물과 다르니 이 산에는 귀한 보물이 있다 라는 말을 남기고 떠났는데 사람들이 찾아보니 돌옷,산삼, 황기, 멧돼지, 철,더덕, 구리 7가지 보물이 나와서 칠보산이라 부르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사실은 팔보산이 원래 이름이었다고 해요. 8번째 보물은 황금불상인데 아무리 찾아보아도 황금불상이 없어 도둑맞앗거니 하고 칠보산으로 부르게 되었는데 최근에 칠보산 한 절의 대웅전을 보수하는 중 바닥에서 황금불상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숲해설 해주시는 모습입니다. 굴피나무를 설명해주시고 계세요.
이 꽃은 굉장히 보기 힘든 꽃이라고 합니다. 구상나무에서 기생하며 자라는 꽃인데 구상난풀이라는 이름을 가진 풀입니다. 굉장히 보기힘든 꽃인데 칠보산 자연휴양림 길가에 아무렇게나 피어 있어서 모르는 사람들이 밟아서 두포기정도 죽었더라구요 엽록소가 없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나무에 기생해서 자라는 풀입니다. 귀한 꽃을 이 칠보산자연휴양림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숲 해설을 하면서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활동들도 합니다. 칡잎을 접어서 깨물면 문양이 나옵니다. 칡잎은 왜 대칭으로 생기지 않았는지 설명도 들었답니다. 숲해설을 매우 좋아하는 저로써는 흥미있게 들었습니다.
소나무씨가 어떻게 생겼는지 현미경으로 살펴보기도 했습니다. 소나무씨에 날개가 달렸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제가 숲해설을 여러번 들어보았는데 들을 때마다 새롭고 다른 내용을 배우게 되네요 즐겁게 숲 해설을 들었습니다.
칠보산자연휴양림의 캠핑시설 잠시 소개해 볼께요 여기는 샤워장과 화장실이 있는 건물입니다. 2야영장 위쪽으로 있는 곳입니다.

예전에는 국립자연휴양림들의 샤워장은 거의 다 냉수로만 샤워가 가능했는데요 요즘 모두 정비해서 바뀌어서 유료로 온수샤워를 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돈을 내면 카드를 주는데요 샤워실에서 카드를 데면 온수가 나오는 시스템입니다.
개수대는 각 야영장마다 구비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묵었던 3야영장 현재는 화장실이 리모델링 중입니다. 휴가시즌이 되어 칠보산자연휴양림 3야영장을 사용하시게 되면 새로 리모델링된 깨끗한 화장실을 이용하실수 있을것입니다.
3야영장의 데크는 나름 큼직해서 일반 돔텐트 정도는 올릴 수 있습니다. 각 데크마다 나무테이블이 있습니다. 3야영장의 데크사이즈는 3.6m x 3.6m 사이즈입니다. 참고로 1.2야영장은 2.4m x 3.0m라 데크사이즈가 작은편이라 큰 텐트는 치지 못하니 참고하고 텐트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통나무집들도 있는데 예약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깊은 숲속에서 느긋하게 쉬어가기 너무 좋은 영덕의 칠보산자연휴양림입니다. 자연휴양림에서의 캠핑 너무 즐거웠습니다.
칠보산 자연휴양림
- 주소 : 경상북도 영덕군 병곡면 칠보산길 587
- 이용시간 : 당일 15:00 ~ 익일 12:00
- 문의 : 054-732-1607
- 요금 : 성수기 주말 5,000 ~ 8,500 (주중 4,000~7,000)
- 주차료 : 경차 1,500원 / 중형 3,000원 / 대형 5,000원
- 홈페이지 : http://www.hyyang.go.kr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164&tmp_uid=3304&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