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서기가 추천하는 단골맛집

농부가한우촌()
· 지역 : 포항

생산자가 직접 운영하는 한우전문식당

농부가한우촌

 


‘기북을 아십니까? 봄이면 산나물이 피고, 가을이면 황금빛 들녘으로 물드는 기북으로 오십시오’
포항시 북구 기북면을 홍보하는 문구다. 이 문장 하나로 조용하고 아늑한 시골마을과 단정하게 들어선 들판, 청정 지역 기북에 대한 이미지가 언뜻 머리에 떠오른다. 오래전부터 한우 농가가 많았던 기북은 2009년, 약 40여 명의 농부가 모여 영농조합법인을 출범한다. 중간 이윤을 줄여 질 좋은 한우를 소비자에게 직접공급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면서 식육점과 식당을 열어 직접 운영하기 시작했다.
‘농부가 한우촌’, 이름마저 무척 친근하다. 생산자가 직접 운영하는 한우전문식당과 직판장을 겸하고 있는 이곳은 유통 비용과 생산비의 획기적인 절감을 통해 1+ 이상 등급 판정을 받은 최고의 한우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는 곳이다.

기북의 농부가 키운 한우, 청정 자연이 기른 한우!

‘농부가 한우촌의 한우’는 정직한 농부가 정성으로 키운다. 이곳의 해맑은 인심을 가진 농부를 직접 만나는 듯 기분이 좋아진다. ‘농부가 한우촌’을 관리하고 있는 정은영(40세) 점장은 인심도 좋고, 공기가 맑아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다 한다. 그러면서 2014년 후반기에는 유산균이 풍부한 떠먹는 요구르트도 생산할 계획이라고 말한다. 농민들의 이익창출을 위해 다양
한 노력과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유통단계를 줄인 가격, 중간마진이 사라져 정말 저렴하다.

1+ 이상 등급의 갈빗살이 100g에 1만 3천원이며, 등심은 1만 1천원이다. 참나무 숯불에 구워낸 갈빗살은 육즙이 입안에서 착 감기며 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을 동시에 전한다. 도심의 가격과는 비교되지 않는다.
맑은 공기를 호흡하면서 자연 속에서 먹는 맛은 가히 신선이 된 느낌을 준다.
이보다 더 저렴한 일반육도 준비되어 있다. 가족끼리, 연인끼리, 친구와 함께 인근에 즐비한 관광지를 돌아보고 휴식을 취하면서 즐겨보라.
식성에 따라 육회와 불고기도 즐길 수 있다. 깔끔한 실내 공간과 계곡을 내려다보며 즐길 수 있는 야외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곳 농부들이 밭에서 직접 키운 재료로 만든 밑반찬 역시 정갈하다.
김치전과 표고조림, 깻잎 등 다양한 장아찌, 계란탕, 배추 백김치, 상추 겉절이, 가지 무침, 갖가지 채소가 한 상 푸짐하다. 제철 채소로 만들어 계절에 따라 조금씩 변한다. 특히 기북의 전통장으로 맛을 낸 반찬들은 마치 고향 집에서 맛보는 것처럼 풍성한 인심도 함께 담겨 있다.
포항에서 40분이면 도착하는 이곳에서는 전국 택배도 가능하다고 한다. 위생적인 시스템으로 포장 된 신선한 한우를 받을 수 있다. 소비자가 원하는 부위별로 필요한 양만큼 주문하면, 포항지역은 당일 도착이 가능하며 타 지역은 주문 다음날에 받을 수 있다.

기북산나물축제

이곳 기북면에서는 매년 5월이면 산나물축제가 열린다. 청정 지역 비학산과 침곡산, 성법령 등 해발 700~800미터 고지에서 채취한 병풍취, 참나물, 곰취, 미역취, 어수리, 취나물 등 다양한 종류의 산나물을 선보인다. 또한 인기가수 공연과 노래자랑, 사물놀이 등 다양한 행사도 곁들여진다. 특히 산나물 시식, 산나물 분재 전시를 비롯하여 기북 특산 친환경 농산물 판매장도 운영하고, 산나물의 효능 등 다양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 행사는 매년 1만 명 이상이 다녀갈 정도로 성황을 이룬다.

포항시 북구 기북면은 어떤 곳인가?

다음은 기북면 홈페이지에 면장님이 올려둔 인사말을 참조해 정리한 내용이다. 주변 산에 둘러싸인 아늑한 곳으로 물 맑고 인심이 좋은 전형적인 농촌이다.
선비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덕동 문화마을을 비롯하여 2006년 ‘생명의 숲 국민운동본부’로부터 ‘아름다운 숲’으로 지정된 덕동 송계숲이 소재하는 유서 깊은 문화의 고장이다.
또한 비학산 생태숲 조성과 친환경 영농법인 설치, 농촌체험마을 조성, 기북 농부가한우촌 등 천혜의 자연과 청정 환경의 조화로 보존과 발전을 병행한 지역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특혜 받은 자연조건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쌀, 과수, 가축 등은 그 우수성을 이미 대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다.

기본정보

- 예약전화 : (054)243-9100
- 주소 : 경북 포항시 북구 기북면 기북로 827
- 매월 둘째, 넷째 화요일은 쉬는 날이다.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162&tmp_uid=424&cmd=2 주소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