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 체험여행

상주 역사여행, 정기룡 장군을 통해 상주의 명소 돌아보기()
· 지역 : 상주

상주 역사여행, 정기룡 장군을 통해 상주의 명소 돌아보기

#상주가볼만한곳#역사여행#주말에가볼만한곳#아이와함께가기좋은곳

 

경상북도의 서북부에 위치하고 있는 상주시는 여러 볼거리가 많은 편인데요. 백두대간이 이어지는 비조령이 위치하고 있으며, 산이나 폭포 등과 같은 자연환경을 비롯하여 낙동강이 흐르는 경천대의 비경 역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역사와 문화를 비롯해 많은 볼거리가 있지만, 오늘은 상주의 대표적인 위인이면서, 지금도 상주시에서 ‘정기룡 장군배 전국 승마대회’가 열리는 등 널리 잘 알려진 정기룡 장군을 통해 관련 명소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를 찾아서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 이정표

이번 여행에서 처음 찾아간 장소는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로, 인근의 충의사에 함께 정기룡 장군 유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정기룡 장군의 신도비각의 전경

정기룡 장군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활약한 장수로 대표적으로 상주판관으로 재직 할 때 왜군과 격전을 벌여 상주성을 탈환했으며, 이공으로 상주목사 통정대부에 올랐습니다. 이후 정유재란이 벌어지자 고령에서 적장을 생포하는가 하면, 성주와 합천, 초계, 의령, 경주, 울산 등을 탈환, 수복하는 전공을 세웠으며, 이 때문에 그가 병사했을 때 시호를 충의라 했으며, 지금은 충의사에 배향이 되고 있습니다. 
 
정기룡 장군의 신도비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는 약 200m 가량 떨어져 있는데, 신도비는 해당 인물의 생애를 기록한 비로 조선시대에는 2품 이상의 고위 관직자에 한해 설치가 되었습니다. 보통 이러한 신도비는 마을의 입구 혹은 묘의 입구 쪽에 세워지게 되는데, 정기룡 장군의 묘에서도 입구에 해당하는 곳에 신도비를 세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묘역으로 가는 길에 피어있는 배꽃

길을 따라 올라가면 이내 묘역을 만날 수 있는데, 묘에는 크게 세 곳의 묘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가운데 있는 묘가 정기룡 장군의 묘로, 아래 계단이 이어져 있어 찾기에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정기룡 장군의 묘갈과 전경
 
좌우로 1쌍이 자리한 문인석과 망주석
 
배면에서 바라본 정기룡 장군 묘의 전경

봉분 앞으로 묘갈과 상석, 향로석을 비롯하여 좌우로 망주석과 문인석이 1쌍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
주 소 :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면 금흔리 34-2
 
정기룡 장군이 배향된 상주 충의사
 
정기룡 장군의 신위를 배향한 충의사의 외삼문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를 지나 전 사벌왕릉 방향으로 향하다보면 상주 충의사와 관련한 이정표를 만날 수가 있는데요.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에서 대략 2.5km 정도의 거리에 있으며, 차로 5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위가 배향된 충의사의 전경

충의사는 정기룡 장군의 신위를 배향한 곳으로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 등과 함께 경상북도 지방문화재 기념물 제13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충의사의 외삼문을 지나 경내에 들어가면 정기룡 장군 유적정화기념비가 자리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지난 1978년 유적정화사업으로 충의사가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유적정화사업비 맞은편에는 전시관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곳에 옥대와 매헌실기 판목 등 정기룡 장군과 관련한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진달래가 핀 내삼문의 모습

이어 내외삼문을 지나면 정기룡 장군의 초상과 신위가 자리하고 있으며, 아담한 경내에는 진달래가 피어 봄이 왔음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충의사
주 소 :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면 충의로 230(금흔리 324-1) 
연락처 : 054-532-2224
 
정기룡 장군의 전설이 전하는 경천대, 암벽에 솟은 소나무와 낙동강이 어우러지다.

상주시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관광명소로 단연 경천대가 있는데, 퇴적암으로 이루어진 바위에 낙락장송들이 낙동강과 어울려 마치 한 폭의 그림을 연상하게 합니다.
누구라도 경천대에 올라 낙동강을 바라보면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데요. 바로 이 경천대에 정기룡 장군과 관련한 전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정기룡 장군은 경천대에서 용마와 함께 수련했다는 이야기가 전설로 전해지고 있는데, 이를 상징하듯 경천대의 입구에서 정기룡 장군과 말이 세워진 동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천대로 오르는 길에 인위적으로 만든 사각형의 홈으로 된 돌이 있어 말먹이 통으로 썼으며, 반구형의 통은 장군이 세수할 때 썼다고 전해지고 있는데요. 이처럼 상주시 곳곳에 남겨진 정기룡 장군의 흔적을 주제로 상주시의 관광명소를 돌아보는 것도 좋은 답사여행의 주제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곳은 모두 입장료는 없으며, 정기룡 장군의 묘와 신도비를 제외하면 주차 공간도 넉넉해서 가족들과 함께 역사 교육의 장이면서 동시에 경천대에서 쉼이 있는 휴식을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경천대 
주  소 : 경북 상주시 사벌면 경천로 652(삼덕리 1-13)
연락처 : 054-536-7040

김희태 경북여행리포터의 4월 취재기사입니다
트랙백주소 : http://tour.gb.go.kr/gbtour/page.do?mnu_uid=159&tmp_uid=2299&cmd=2 주소복사